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네 Aug 27. 2021

내 마음의 소리에 귀 기울일 수 있나요

익숙함에서 영감얻기3


"필사 노트에 책의 문구를 옮겨 적는데 계속 잘못썼다. 내가 옳다고, 혹은 내 마음에 부르는 소리대로 옮겨 적어 실수를 했나 보다. 필사 노트에 잘못 써진 문구들을 화이트 펜으로 지울 수 있다만.. 그대로 두고 밑줄 치기를 했다. 그리고 다시 적었다. 그나마 자판으로 치면 오타가 덜난다. 그 차이가 뭘까.

확실히 손으로 글 쓰는 것이 내 머리와 심장이 맞닿아있는 것일까. 손으로 몸으로 움직인다는 것은 나의 목소리에 더 집중하겠다는 태도일 테니. 도구 없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요가처럼, 요가를 할 때마다 더 어려운 건 어느 도구가 아닌 내 마음을 의지해야 하기 때문에 더 어려웠던 것은 아닐까.

잘하고 싶은데도 따르지 못하는 내 몸을 보며.. 한없이 좌절하고, 실망하고.. 그 과정을 거쳐 올바른 자세를 할 수 있을 때 성취감이 생기고. 어느 선까지 옳은 자세로 말할 수 있는 기준은 무엇인가. 누가 그 기준을 만들기보단 내가 올바르게 하고 있다고 믿으면 그 기준에 부합한 것일까.

커피 맛도 그러하다. 전문가가 맛있는 맛이라고 해도, 내가 먹기에 내 입맛에 맞지 않으면 맛있는 커피가 아니다. 내 뇌리에 오래 남는 커피맛이 아닌 것을 그냥 스쳐가는.. 수없이 마셔본 커피맛 중 하나가 될 뿐. 부속적인. 같은 경험을 하는 것도 사람마다 제각각 다른 기억으로 다가온다.

오늘 읽은 책 2권의 메시지도 같다. 누군가가 정해놓은 잣대를 따라갈 필요가 없다는 걸. 그저 내 마음의 소리에 맞추어 가면 될 것을. 누가 옳은 삶, 혹은 성공하는 삶을 살고 있다는 평가를 내리는 사람은 나 자신이라는 걸.

내가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에 어느 누가 기준을 정해서 평가할 수 있지만 그 평가를 굳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다는 것을. 내가 행복하고 만족하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걸. 자신을 격려하는 시간을 늘려가는 이들이 많아졌으면..."

 <2021년 2월 11일 @raison_sone 일기 발췌>


소리에 취약한 편이다. 오감 중에서 가장 예민한 곳일 수도 있는데.. 시끄러운 음악을 못 듣는다. 청각에 문제가 있어서가 아니라, 피로함을 느끼기에. 그래서인지 이어폰을 꽂으며 음악을 듣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 오디오를 켜고 노래를 들을 때도 중간 볼륨을 해놓고.. 잔잔히 귀에 맴도는 소리를 듣는다.


그러다 보니 내가 선호하는 음악들은 중얼중얼 나지막이 얘기하는 프렌치팝, 보사노바 혹은 높낮이가 크지않은 클래식을 선호한다. (드뷔시, 마스네의 명상, 마르크 앙드레 아믈랭의 연주곡을 좋아한다. 초등학생 때 한낮에 집안을 청소할 때 전축에 이 곡을 틀어놓던 엄마의 모습이 매칭 되면서)


15년 전 학부시절, 어느 카페에서 들었던 패리스 매치의 '스테이 위드 미(stay with me)'는 좋아하는 사람을 만나는 공간에서 자주 들었던 곡이었다. 우연히 스치듯 자꾸 만났던 사람처럼.. 새로운 곡을 탐색하기보단 좋아하는 음악을 여러 번 돌려 듣는 편이다. 지겨울 정도로. 그런데 이 곡은 지겹지가 않았다. 낯선 일본어와 싱그러운 멜로디.. 마치 객석에서 라이브를 듣는 것처럼, 늘 새로운 느낌을 주었다. 정말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준 곡이기도 했다.


어찌 보면 이 곡을 알게 되고, 이 곡을 즐겨 듣던 그때부터 나는 나를 잘 알게 된 것 같다. 나라는 사람을 알기 위한 과정을 밟게 된 것이다. 오늘 밑미의 1주년 맞아 열린 리추얼 전야제 프로그램 의 강연자들(김호 대표님, 최인아 대표님)의 메시지도 한결같았다. 


'내일보다 오늘을 살고 싶은,

세상의 기준에 맞추지 말고

나라는 사람이 기준이 되어

세상을 바꾸어볼 것.'



은은한 조명이 드는 오늘의 서재방. 오감 중 가장 예민한 감각을 따져보면 시각과 청각 같다. 가능한 피로도가 낮은 조명. 드디어 파손된 유리갓이 다시 살아서 오늘 도착했다!
오늘 다섯줄문장아침식사 리추얼 시간에 끄적. 세바시 리추얼도!


좋아하는 모음 3곡


좋아하는 마스네의 명상, 클라라 주미강이 연주하여 더 의미 있는. 10여 년 전의 그녀를 주목했기에..


가장 좋아하는 연주곡. Marc-André Hamelin의 En Avril, à Paris (2011년에 이 곡을 우연히 알게되고 10여년동안 새벽마다 찾아듣는 곡이다.)
패리스 매치(Paris Match)의 명곡!! 가장 사랑하는 곡 <stay with me> 일본어도 좋지만, 영어버전도 감미롭다


'이파네마 해변의 소녀' 곡을

모티브한 모음 4곡


Stan Getz & Joao Gilberto - The Girl From Ipanema
캐스커의 7월의 이파네마소녀, 이곡도 명곡!!! 너무나 좋아했다.
나오미 앤 고로의 곡도 즐겨들었다. 연이은 naomi & goro「Garota De Ipanema」


미국재즈가수 스테이시 켄트도 좋아했었다. 그녀가 부른 프렌치팝이나..보사노바 스타일이나!! Stacey Kent: Corcovado by Antônio Carlos Jobim


스테이시 켄트가 부르는

프렌치팝 모음


Stacey Kent - Raconte-Moi... (Full Album)


가장 좋아했던 샹송 2곡과 영화 1편


불문학 전공할 때 가장 좋아했던 샹송곡, 프랑수아 아르디의 <꼬멍 트 디 아디오> Françoise Hardy "Comment te dire adieu"
에디트 피아프의 곡 중 가장 좋아했던.. 열심히 암기했던.. 그 곡. Edith Piaf 의 Non, Je ne regrette rien(나는 후회하지 않아요)
프랑스 샹송가수 에디트 피아프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라비 엉 호즈(La Vie en Rose (2007)), 프랑스 여배우 마리옹 꼬띠아르가 주연을 맡아 화제가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커피는 쓰지 않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