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슥슥 Dec 26. 2022

도망자 신세로 유튜브 바다를 유영했지만



엉망인 날이었다. 알람소리도 듣지 못하고 10시에 일어나 버렸고, 정오가 지나도록 엉덩이를 침대에서 떼지 못해 남은 오전 시간마저 허망하게 흘려버리고 말았다. 첫 단추가 틀어지면 그날 하루를 무계획으로 보내는 이상한 버릇이 다시 시작된 건가 싶었는데 그건 아니었다. 나를 에워싸고 있는 이 무력함은 어제저녁부터 시작되었으니 말이다. 원인은 역시 유튜브. 문제의 발단은 언제나 이 공간에서 시작한다.






사실, 제어하지 못할 걸 알고 있었다. 한 번의 클릭으로 끝나지 않고 시간을 물처럼 쓸 걸 예상했었다. 그럼에도 빨간 네모 박스 앱을 누르고야 말았다. 목적은 없었다. 그저 떠다니고 싶었다. 주말의 읽기와 쓰기를 마쳤으니 뻔뻔하게 보상이라 여긴 것 같기도 하다. 그런 마음으로 수십 개의 영상을 엄지 손가락 하나로 유영하며 놀았다. 홀린 듯 시선을 뺏기면서도 문득 영상 콘텐츠의 특징이 뭘까 생각했다.






‘사라진다’

우습게도 제일 먼저 떠오른 건 이거였다. 따로 기록하지 않는 이상, 보고 나면 기억에서 금방 사라진다는 점. 나는 이걸 알면서도 내리 4시간을 그 안에서 머물렀다. 충혈된 눈으로 이제 더는 졸음을 참을 수 없는 시점까지 유튜브 세계에 머문 것이다. 안간힘을 쓰며 온라인에 남으려 했던 건 역시 도피가 목적이었다. 내일 해야 할 일, 내일 봐야 할 책, 내일 하기로 한 글쓰기. 내일 직면해야 할 현생을 가장 어리석은 방식으로 외면하고 있었던 셈이다.






도망자 신세로 유튜브 바다를 유영한 밤. 그 기억을 안고 맞이한 아침이 바로 오늘이었다. 햇빛도 반기지 못한 채 생각보다 더 묵직한 자책감에 가슴이 짓눌리며 일어난 월요일말이다. 잊는 게 차라리 나았을 날을 구태여 이렇게 상세히 기록하는 이유는 처음과 끝이 달라져서다. 오전에는 침대에 누워 비관의 말들을 곱씹어야 했지만 하루를 마무리하는 현재의 감정은 놀랍게도 ‘안도’에 가깝기 때문에.






이게 가능했던 건 가까스로라도 움직였기 때문이다. 나에게 실망했지만 그 낙담을 꼭 쥔 채 팔다리를 썼기 때문에. 오후 2시 즈음 느지막이 모닝페이지를 썼고, 미뤄둔 집안일도 얼렁뚱땅 해치웠다. 딱 한 페이지만 읽어보려 고른 책은 시간을 잊어버린 채 빠져들었고 딱 한 줄만 쓰자고 다짐한 글쓰기도 어느덧 마지막 문단을 앞두고 있다. 역시 이럴 때면 어김없이 이 문구가 떠오른다.


자잘한 침체는
그냥 무시하는 편이 낫다.



아침의 어두운 감정이 사그라지지 않은 채 일단 코 앞의 일부터 시작한 오늘과 썩 어울리는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백수는 이렇게 해야 움직이더라고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