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용혜림 Aug 14. 2022

2주간 생각 정리

지난 2주 동안 한국 내에서 여러 블록체인 컨퍼런스 이벤트들이 많이 열렸다. (너무 많은 일들이 발생했고 현재 생각정리를 하려고 이 글을 쓰는 거지만 아직도 정신이 없어 두서없이 쓴다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마 있었던 이벤트의 90%는 돌아다닌 것 같다. 지금 아니면 언제 이 분들을 만나서 얘기해볼까 싶어 정말 무리하게 돌아다녔고, 나보다 훨씬 똑똑하고 생각이 깊은 분들과 가치관들을 공유하면서 내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었다. 정말 감사하게도 많은 분들께서 나를 좋게 봐주셔서 여러 자리에 참석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고 그 덕분에 크립토 시장 내의 흐름과 발전되고 있는 새로운 기술들의 현 상태에 대해 가장 가까이서 듣고 배울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느낀 건 어떤 사업이든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 상대방과 얼마나 좋은 시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지에 따라 모든 비즈니스 딜과 파트너십이 일어난다고 생각한다. 이걸 못한다면 어떤 사업이든 최대치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는 현저히 줄어든다. 사업도 그렇고 개인적으로도 정말 성장하고 싶다면 상대방을 설득하는 것과 내 편으로 만드는 것을 잘할 때까지 계속 연습해야 한다. 이건 살아가는 데에 무조건이라고 생각한다. 


6월에 적은 10배의 법칙들을 매일 밤마다 읽으면서 지난 2주간 내가 저 중에서 얼마나 많은 것들을 실현했는지 봤다. 


- 성공은 선택이 아닌 의무: 항상 내 머릿속에 디폴트로 자리 잡혀 있는 말

- 어떤 일이든 우연히 일어나지 않고 나 때문에 생긴다: 내가 여러 자리에 연속으로 초대되는 것을 보면서 적어도 제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이벤트 티켓이 없으면 티켓이 생길 때까지 여러분들에게 여쭤보고 구해서 참석했다. 내가 실현하고자 하면 안 되는 일은 절대 없었다. 조금의 창의력과 노력만을 하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못하겠다, 안 할 거다 생각부터 든다면 당신은 현재 간절하지 않은 것이다. 그게 두려워서 기회를 놓친다는 건 정말 안타까운 일이다. 

- 질보다 양이 중요. 내 문제는 재능이 아니라 이름 없음이다: 2주간 내 이름을 적어도 50명에게는 알렸던 것 같다. 내가 어떤 사람인지, 무엇에 관심이 있고 현재 뭘 하고 있는지 알렸고, 감사하게도 가장 많이 들었던 소리는 'You're a very interesting person'이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은 내 이야기를 경청해주었고, 덕분에 더 깊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었던 것 같다. 

- Never be satisfied. 행동의 수준을 10배로 높여라: 몸이 망가질 때까지 모든 행사들을 참여하면서 돌아다녔다. 애프터파티, 애프터애프터파티까지 다니면서 사람들과 더 가까워질 수 있었다. 괜찮은 줄 알았는데 사실 현재 목소리가 아예 안 나오고 있고 알게모르게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아서 밥을 제대로 못 먹고 있고 토할 것 같다. 불안장애, 공황장애의 증상들을 겪고 있다. 

- Don't play by the rules. Don't compete, monopolize. 독점해라.: 난 현재 블록체인을 배운 지 2달밖에 되지 않았고, 정식으로 속해있는 곳도 없다. 상관없다. 직원이 아니어서, 블록체인에 대해 아무것도 몰라서 할 수 없는 일은 없다. 그저 배울 의지가 있다면 된다. 처음에는 두려웠지만 그 두려움을 이기고 행동으로 옮기다 보면 점점 무뎌진다. 블록체인 회사 대표님들에게 다가가서 자기소개를 하고 그 프로젝트에 대한 질문을 하는 게 처음엔 무서울 수 있겠지만 계속하다 보면 익숙해진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은 업계에서 newbie라고 하고 대학생이라 배우고 있는 중이라 하면 더 좋아해주시고 더 서포트해주시려고 한다. 내가 지식이 없어서 다른 분들이 나를 멍청하게 볼까봐 걱정이 된다면, 그 걱정은 전혀 안 해도 된다. 오히려 더 친절하게 설명해주시고 더 많은 리소스들을 추천해주신다. 그냥 계속 부딪혀라. 

- 에너지, 노력, 창의력. 만날 수 있는 고객 수에는 한계가 없다.: 매일매일 새로운 사람을 만났고, 또 만나고 또 만나면서 관계를 유지했다. 이분들을 통해 배운건 셀 수 없을 만큼 많다. 

- All in, 무리한 약속. 어차피 살아야 할 인생 열심히 살아라: 모두 실천함. 

- '좀 쉬어'라고 하는 사람을 조심하자. '이 정도면 충분해'는 없다: 주변 분들 중에 나를 걱정해주시면서 조심하라고 하신 분들이 있다. 그분들의 걱정은 좋지만, 난 2주간 내가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 내 한계치를 시험해보고 싶었기 때문에 일주일 동안 잠을 20시간밖에 자지 못했어도 계속 나아갔다. 지금도 더 더 더 하는 중이다. 더 달리자. 

- Surround yourself with successful people: 항상 같은 무리의 사람들과 지내면 발전할 기회는 10%도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24살, 25살인 두 대표님을 만났다. 그분들이 어린 나이에 그렇게 빨리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인생의 치트키를 찾아서이다. 그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생각들과 행동들이 있다. 그걸 캐치하고 따라하려면 현재 나의 bubble에서 벗어나야 한다. 

- 지금 행동하라. 준비는 필요 없음. 필요하다면 이미 늦은 거. 어떻게서든 일단 하고 실패하고 진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전적으로 동의하지 않는다. 무엇이든 준비는 필요하다. 이 이벤트가 있기 전에 난 최소 100시간의 시간과 노력을 블록체인에 투자했기 때문에 좀 더 쉽게 사람들에게 다가가고 대화를 나눌 수 있었다. 그러니까 더 좋은 기회를 잡으려면 이미 그전부터 노력을 하고 있었어야한다는 것. 


아직도 정신이 없지만 지금부터 내가 해야 할 일들: 

1. 여러 이벤트에서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계속 말하는 주제들이 있었다. 그것들을 깊이 파고들 생각. 

2. 각 회사 대표님들이 추천해주시는 리소스들이 몇 개 있었다. 다 읽어볼 것. 

3. Blockchain whitepaper 100개 이상 읽기. 

4. 여기서 맺은 관계 유지. 


끝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에 가장 큰 변화를 준 책들 소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