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꿀혜윤 Apr 23. 2019

나 답게 엄마 되기

엄마가 되어 엄마와 나누는 대화

"내가 엄마가 될 때는 친구들이 장래희망으로 현모양처를 쓰던 시절이고 당연했어, 그래서 아내가 되는 것과 엄마가 되는 것이

내 할 일을, 내 쓰임을 제대로 하고 있다는 성취감을 주던 시절이야.

그래서 희생이라 생각한 적 없이 그저 기쁨이었어."


"우리 시절, 우리 꿈은 사회적인 위치와 인정과 그 안에서 내 가치를 이루는 거지.

그렇게 당당하게 꿈꾸고 이루라며 키워지고 배워왔어 지금까지는. 남자들과 다름없이.


근데 결혼하고, 특히 애기가 생기고는 갑자기 다른 요구를 당하기 시작해. 그렇게 배운 적도 없는데 당연히 알았어야 할 것처럼 현모양처가 되기를 기대해."


"이제 네가 엄마일 때 엄마를 살아.

내가 엄마였던 모습에 부담 갖지 말고 지금까지 잘해왔던 것처럼 네 방식대로 엄마가 되면 되는 거야.

난 헌신적인 엄마였지만 나도 내가 제일 행복한 방법으로 역할을 다 했을 뿐이야.

너도 이제 네가 행복할 수 있는 모습으로 너 다운 엄마가 된다면 그게 제일 잘하는 거야."


임신 테스트의 두 줄이 일시정지처럼 보였었다.

모든 다양성을 존중하는 시대에 엄마에 대한 기대는 왜 하나뿐인지 모르겠다.


아직 엄마의 삶은 부담스럽고 아찔하지만 훌륭한 엄마는 헌신적인 엄마가 아니라 나답고 행복한 엄마일 거라 힘겹게 용기를 구해 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죽음, 순간, 소중함, 자연, 섭리 같은 단어의 주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