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룡 Dec 28. 2016

무엇을 위해 개발하는가

양쪽 모두가 편해지도록

아직도 저는 기획 단계에 머물러 있습니다. 대충해서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면, 이 기획은 왜 하는지에 대해 존재성 자체가 문제 될 것입니다. 머릿속이 참 복잡한데 정리를 하다 보면 결국 무엇을 위해 하는지 다시 생각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기획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못하고 있답니다.



이렇게 한다면 내가 좀 불편해도 다른 사람들은 편해질 거야.

다른 사람들은 편해졌지만 내가 불편해서 일 처리가 느려질 거야.

그러면 다른 사람들도 나로 인해 불편해지겠지.

결국 이렇게 하는 것은 나도 불편하고 다른 사람도 불편해져.

그러면 내가 편해져야 다른 사람들도 편해지겠네?

이번에는 저렇게 해보자. 

저렇게 한다면 나는 훨씬 편해지는데 다른 사람들은 불편해져.

그러면 나 말고 누가 저렇게 할까? 이거 왜 하는 거지?


결국 양쪽 모두 편해지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너도 그리고 나도 좀 더 수월하게 일하기 위해서 말이다.


내가 개발 기획을 하는 이유는 바로, 내가 불편해서였다. 

코워킹 스페이스 운영을 담당하는 나는 이곳의 회의실 예약 관련 업무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기존의 시스템은 이용하는 사람도 이것을 관리하는 사람도 불편을 느끼는 방식이어서 서로 편할 수 있는 방법을 찾던 중에 '직접 설루션을 만들어보자' 가 되었다.


그래서 이용객의 입장에서 느끼는 불편함과 관리자의 입장에서 느끼는 불편함을 정리하는 작업을 했었고, 그다음으로 주 고객에 대한 부분으로 넘어갔는데 여기서 문제가 발생했다.

주 고객은 누구지?

내가 구상했던 이용객의 범위는 어디까지 인 걸까?

이 곳에 자주 오는 사람들? 이 곳에 자주 왔으면 하는 사람들?

나는 누구를 위해 기획을 하고 있는 걸까?


나는 있는데, 네가 분명치 않았다.


그래서 2016년 회의실 예약 현황을 전부 조회하고 나름대로 분류를 했더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다.

1. 센터 운영 프로그램 진행 건 (20%)

2. 센터 업무 관련 회의 건 (19%)

3. 원스톱 상담 서비스 진행 건 (18%)

4. 입주 및 보육기업 예약 건 (13%)

5. 사람도서관 만남 진행 건 (12%)

6. 회원 예약 건 (10%)

7. 기관 대관요청 건 (5%)

8. 기관 방문으로 인한 브리핑 건 (3%)


입주 및 보육기업의 업무 회의나 투자자 미팅 및 일반 회원의 예약 건은 전체의 23% 정도였고, 센터의 업무 진행 및 운영 프로그램 관련 예약 이용건이 69%를 차지했다.


그리고 1년간 J-Space 멤버십 가입 현황을 분석하면서 방문객의 관심분야를 체크했는데 

창업> 네트워킹> 교육 프로그램 순이었다. 


이 결과로 센터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운영 프로그램에 많이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의실을 예약하고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프로그램 운영팀 (센터 직원)이었다.


일반회원(스타트업/J-Space 멤버) : 센터 프로그램 참가
센터 직원(프로그램 운영자) : 회의실 예약
관리자 : 전체 센터 프로그램 및 회의실 스케줄 관리


그렇다면, 대상별로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일반회원(스타트업/J-Space 멤버) : 센터 프로그램 조회 및 신청 / 프로그램 진행 장소(회의실) 
센터 직원(프로그램 운영자) : 센터 프로그램 전체 일정 / 회의실 예약 및 내역
관리자 : 센터 프로그램 일정 및 회의실 예약 현황 (조회/신청/수정/취소 등


관리자 입장에서 주 고객은 센터 직원(프로그램 운영자), 입주 및 보육기업, J-Space 멤버다.

J-Space 멤버에는 예비창업자, 창업자, 학생, 창작자, 디자이너, 개발자, 스타트업 종사자, 청년 혁신가, 지역혁신가 등으로 다양하다. IT 쪽에 특화되어져 대부분이 노트북이나 모바일을 사용한다. 이를 고려해서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구현해야 할 필요가 있다.


1. PC 외에도 태블릿이나 모바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

2.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이 가능해야 함 (직업이나 관심분야가 계속 바뀌기 때문)>

3. 센터 운영 프로그램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해야 함

4. 회의실 예약 내역이 한눈에 보여야 함 (회의실/이용시간/예약자/예약 건명)

5. 관리자는 위의 모든 내용들을 조회/입력/수정/삭제 가 가능해야 함. 

6. 회원 및 관리자에게 관련 내용 푸시 알림이 가도록 해야 함.


큰 기능으로 정리하자면 회원가입/ 프로그램/ 시설 예약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1. PC 외에도 태블릿이나 모바일에서도 이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함.

> 반응형 웹으로 제작할 것.

2. 회원가입 및 정보 수정이 가능해야 함 (직업이나 관심분야가 계속 바뀌기 때문)

> 회원가입 및 로그인 버전은 이용객에 따라 다를 수 있다. 

 -관리자 [Manager등급 부여]

 -입주 및 보육기업 [StartUP등급 부여]

 -센터 직원 [스텝 등급 부여]

 -기타 일반 회원 [J-Space 등급 부여]

3. 센터 운영 프로그램 조회 및 신청이 가능해야 함

> 프로그램 조회 (날짜별로 혹은 다가오는 프로그램 및 실시간 진행 프로그램) 또는 신청

4. 회의실 예약 내역이 한눈에 보여야 함 (회의실/이용시간/예약자/예약 건명)

> 캘린더 혹은 날짜별로 조회 가능

> 날짜와 시간대로 한눈에 볼 수 있음

> 예약자와 건명을 한눈에 볼 수 있음

5. 관리자는 위의 모든 내용들을 조회/입력/수정/삭제 가 가능해야 함. 

> 관리자에게 추가로 보이는 기능이 있어야 함.

> 관리자에게 전체 데이터 분석이 가능해야 함.

6. 회원 및 관리자에게 관련 내용 푸시 알림이 가도록 해야 함.

> 본인이 예약한 시설에 대한 알림 기능

> 프로그램에 대한 알림 기능

> 시설 예약 신청 시 관리자에게 푸시 알림 기능


이다음 과정은 직접 그림으로 그리면서 어떤 주요 화면들이 필요한지 만들어보고 보충해야 할 것 같다.

본 과정까지 많은 분들이 좋은 의견들을 주셨기 때문에 올 수 있었다.

이다음 단계도 나 혼자가 아닌, 모두의 도움으로 함께 만들 것이다. 

도움을 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작가의 이전글 어서 와, 개발은 처음이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