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룡 Jan 13. 2017

웹 기획 1-Web IA 작업하기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를 시각물로 만드는 작업은 참으로 어려운 것 같습니다. 

그동안 이용했던 싸*월드 미니홈피, 네*버 블로그, 워*프레스 홈페이지, W*X 홈페이지 등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크나큰 착각 이었나봅니다. 갑자기 그러한 페이지들을 만들어낸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 분들이 너무도 존경스럽네요. 저는 지금 매우매우 간단한 페이지를 구성하는 것 조차도 몇 주의 시간이 걸렸습니다. 심지어 완벽한 것도 아니지요.


우선, 저의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꼭 필요한 화면 구성을 하고, 거기에 어떤 경로들이 필요하고, 어떤 기능이 필요한지 생각합니다.

그 조각들을 이어서 한 눈에 보일 수 있는 구조도 작업을 합니다.

그 구조도를 더욱 간략히 정리한 것이 아래 첨부된 화면입니다.

 

놀랍게도 유저에게 보여지는 화면 구조도만 겨우 만들어 졌다는 것 입니다. 어드민(관리자) 구조도는 엄두가 나질 않습니다. 이러한 경로를 바탕으로 웹 화면을 그리고 설명도 달아야 합니다. 경로에 대해서도 적어야 하고, 그러다가 구조도가 살짝 바뀔 수도 있겠네요. 그런 과정을 여러번 반복하게 될 것 같습니다. 


보기에는 '에이 뭐야 저거', '겨우 저게 다야?' 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이는 기능만 구현하는 것에도 많은 작업이 들어가고 구조도가 복잡해지면 오히려 넘겨 받는 작업자 (개발자나 디자이너)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할 것 같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처음 보는 그 누가 보아도 무슨 말이고 무엇을 하려는지 보이는 기획이 잘 된 기획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지금 제가 작업한 것들이 옳게 가고 있다고 합리화 중 입니다.)


첨부된 화면 외에 짜잘짜잘 화면구성 기획이 작업중에 있습니다만, 계속 바뀌고 있으니 공개는 추후에 하겠습니다. 우선 구조를 조금 설명하자면, 먼저 홈페이지에 들어와서 유저는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로그인 없이 이용 가능하지만, 메인 홈 페이지 외에 그 어느것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로그인 후에는 시설, 프로그램, 원스톱 상담 서비스라는 세 가지의 것들에 집중 하도록 합니다. 그 중에서도 시설에 집중 합니다. 원래 웹 제작의 목적이 시설예약 부분을 좀 더 효과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시작했기 때문에, 다른 것들은 부가적으로 넣은 것이고 메인은 시설 예약 입니다!


어떤 시설이 있는지, 시설 예약 현황이 어떤지, 예약을 어떻게 하는지, 내가 예약한 현황이 어떠한지의 기능입니다. 같은 방식으로 프로그램이랑 원스톱 상담 서비스 부분을 구성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만들고보니 나의 페이지가 필요함을 느꼈습니다. 나의 내역을 몰아보는 페이지도 필요했죠. 나의 페이지에서 시설, 프로그램, 원스톱 상담 서비스 이용 내역을 모두 볼 수 있고, 취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마이 페이지에서 접속할 수 있도록 경로를 만들었습니다. 


한 번 만들고보니 심플하네요. 이렇게 만들기까지 몇 주를 고민하고 노트에 적고 지우고 적고 지우고를 반복했으며, 여러 형식의 웹 페이지를 돌아다니며 이것저것 눌러보고 연구했습니다. 역시 잘 된 작품들을 참고해야 만들 수 있는 것 같아요. 또한 많은 분들이 저에게 참고할 수 있는 자료들을 제공해 주셔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인 찬스란, 참으로 좋습니다! 사람이 재산이네요!


감사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잘 부탁드립니다 ^^

-웹기횝, web IA 끝.

작가의 이전글 무엇을 위해 개발하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