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공모주#12
**청약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청약 방법 안내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과 책임입니다. **
아무튼 공모주 멤버십을 시작하고 첫 번째 청약일정입니다. 처음이신 분들이 많아 청약하기 메뉴로 들어가는 과정을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NH투자증권은 나무증권 앱으로 접속을 하시면 됩니다. 청약 시간은 증권사별로 차이가 있는데 NH투자증권은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청약이 가능합니다. 청약 전에 계좌번호를 확인하시고 청약 증거금을 이체하신 후에 시작할게요.
앱에 접속하시자마자 오른쪽 위에 돋보기 모양을 누르시면 검색하실 수 있는데요,
"공모주"라고 검색하셔서 "공모 청약"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증권사마다 청약 메뉴 자리가 달라서 돋보기로 검색하셔서 들어가는 게 가장 쉬운 방법이에요. 메뉴로 들어가시는 방법도 알려드릴게요. 먼저 홈에서 왼쪽 아래에 줄 세 개 있는 모양을 누르시면 메뉴로 들어갑니다.
거기서 자산/뱅킹을 누르시고 청약을 누르세요. 거기서 공모 청약으로 들어가시면 같은 메뉴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청약신청을 해보겠습니다.
오늘 내일 청약하는 종목은 페스카로예요. 무슨 회사인지, 전망은 어떤지.. 이런 건 보지 않습니다. 그저 저희는 청약하고 상장일에 매도해서 수익실현을 할 거라서 일육공 앱에서 보여주는 점수만 확인합니다.
보시면 페스카로의 점수는 80점으로 제법 높아요. 저는 50점 넘으면 하고 있습니다. NH투자증권은 최소 청약수량이 20주, 한화는 10주라 청약 증거금이 다르지만 저는 NH에서 합니다. 아까 나무 앱에서 청약신청을 누르셨다면 공모 청약신청 화면이 보이실 거예요.
먼저 청약 가능 금액에 청약 증거금이 있어야 됩니다. 아까 금액을 이체하셨다면 잔액이 확인되실 겁니다. 저희는 최소 수량을 청약합니다. 그게 균등 배정입니다.
추가납입 필요시 자동출금은 동의/ 미동의와 관계없이 청약신청이 가능하세요. 다만, 동의를 하면 배정 수량이 청약 증거금에 해당하는 10주 이상이 될 때 추가 납입을 해서라도 주식을 더 받겠다는 뜻입니다. 미동의는 그렇게까지 하지 않겠다는 의미고요. 10주 이상 배정이 될 일이 거의 없을 테니 상관이 없습니다만 편하신 대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수량을 선택하려고 보면 더 많은 수량을 신청할 수 있는 걸로 보입니다. 최소 수량을 제외한 금액이 비례로 들어가는 금액입니다. 몇 십만 원 몇 백만 원 추가해도 더 받는 데 영향이 없어요. 천만 원단위로 들어가야 한 주 받을까 합니다. 저는 아직은 균등만 참여하고 있습니다. 비례를 원하시면 비례로 받기 위해서 최종 경쟁률을 확인하면서 금액을 확인하시고 들어가야 확실합니다.
투자 설명서는 공모주도 주식이기 때문에 투자는 본인의 선택이고 본인의 책임이라는 내용입니다. 확인하시거나 생략하시거나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청약신청을 누르시면 됩니다.
나무증권은 거래 비밀번호를 기억해두셔야 해요. 간편 비밀번호랑 다릅니다. 거래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확인을 누르세요.
앗.. 근데 갑자기 나무 멤버스가 나오네요? 나무 멤버스 가입하면 청약 수수료가 면제인데 이번 달 NH 일정이 4건입니다. 모두 배정을 받는다는 가정하에 수수료가 총 8천 원입니다. 나무 멤버스는 2900원이니까 무조건 유리하죠? 게다가 첫 달 무료네요~ 저는 가입을 하기로 합니다.
한 달만 무료기 때문에 출금 가능 금액 자동 채우기 설정을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신청하기를 누르세요.
그럼 간편 비밀번호를 누르라고 합니다. 멤버스 가입을 위한 절차예요. 확인을 누르시면 다시 공모 청약 화면이 나옵니다.
예상 수수료가 0원이 되었습니다. 환불 시점까지 가입을 유지해야 면제가 된답니다. 저는 마지막 청약일정까지 유지하고 해지하시면 됩니다. 아직 청약이 완료된 게 아니에요. 청약신청을 누르셔야 됩니다.
완료 메시지가 보이면 잘 마무리하신 거예요.
청약 내역으로 이동해서 보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뭔가 캡처를 많이 하긴 했지만, 청약은 금방 되셨죠? 이제 저희는 12월 3일에 배정 결과를 확인하고 12월 4일에 환불금이 들어오게 됩니다. 그럼 12월 10일 상장일에 매도할 거예요. 바로 수익실현이 되는 공모주의 세계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청약 권유나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청약 방법 안내입니다. 투자는 본인의 선택과 책임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