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hyun Hwang Sep 15. 2021

길을 만드는 한국

에픽 게임즈의 오너 팀 스위니가 지난 9월 초에 '나는 한국인이다.'라는 메시지를 트윗에 남겼습니다. 우리로서는 느닷없지만 게임 기업을 운영하는 그의 입장에서는 아무도 가지않은 길, 아니죠 아예 이전에는 없던 길을 만든 우리나라에 대한 그만의 최고의 찬사가 아닌가 싶습니다.


발단은 지난 9월 3일 우리 국회를 통과한 '구글 방지법'입니다. 플랫폼 기업들의 갑질을 방지하려는 것이 입법 취지입니다. 갑질에 유난히 민감한 우리 정서때문이기도 하겠으나 많은 나라에서 유사 법령을 만들기 위해 논의중임에도 불구하고 실행에 옮긴 나라는 아직까지 우리나라가 유일합니다.


그런데 9월 14일 우리 공정위원회는 우리가 하는 말이 그냥 엄포가 아님을 실제로 보여줬습니다. 안드로이드외의 운영체제를 단말기 제조업체게 강요한 구글에게 2074억원이라는 기록적인 과징금을 부과한 것입니다. 간혹 유럽 어디에서 이런 유사한 판결이 있었다는 뉴스는 있었습니다만 우리나라에서 초국적 기업을 향해 칼을 빼든 것은 매우 드문 일입니다.


저는 이런 흐름이 우리나라 저변에 흐르고 있는 자신감의 표출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진국이 하던 것을 그대로 쫓아가던 시대, 그들이 만든 표준에 맞추기는 것에 급급하던 시대에서 이제는 우리가 그 표준을 제시하는 시대로 접어든 것입니다. 미국이라고 전부 다 잘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그들은 자기들이 하면 세계 표준이 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을 뿐입니다. 저는 우리나라도 이제 그런 자신감을 가질 때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남이 만든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길을 만드는 대한민국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을 생각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