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달 Jan 03. 2022

방역패스의 사각에서

돌파 감염자, 접종 완료 후 완치자를 위한 방역 패스 가이드

2022년 1월 3일. 기존 확진자 및 백신접종자들을 위한 방역패스에도 6개월 유효기간이 적용된다고 한다. 이로 인해 초기 얀센 접종자들은 대부분 180일의 유효기간을 지나 추가접종을 하지 않으면 방역패스 적용시설에 입장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방역패스 접종 범위가 기존 다중이용시설 (식당, 카페 등)에서 추가로 마트, 백화점 등으로 확대되었다.

 접종 완료자의 경우 유효기간 이내면 시설을 이전과 같이 동일하게 이용하면 된다. 미접종자의 경우 PCR 음성 확인서를 통해 일시적으로 출입이 가능하다. 완치자는 완치 이후 발급되는 격리 해제 확인서를 통해 6개월간 방역패스의 유효기간을 증명할 수 있다. 그리고 하단 오른쪽에 보면

 * 코로나19 감염력이 있는 접종 완료자(접종 완료 완치자)는 접종 증명 유효기간의 만료일 없음

이라는 내용이 조그마하게 표시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나와 같은 '접종 완료 완치자'의 방역패스와 관련해서 겪고 찾아봤던 것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백신접종자이면서 감염(완치) 자

 나는 6월 중순 경 얀센을 접종했다. 그리고 정확히 2주 뒤 코로나에 걸렸다. 처음에는 발열이 없어 증상이 없는 줄 알았는데 확진 판정을 유선으로 받고 나서 후각과 미각이 완전히 사라졌다. 약 10일간의 격리생활을 했으며 격리기간 이후 증상이 발현되지 않아 별도로 PCR 검사를 추가로 받지 않고 퇴소했다. 몸 안에 사멸한 바이러스로 인해 완치가 되었더라도 PCR 검사에서는 양성으로 나올 수 있다고 해서 이후 추가적인 PCR 검사는 하지 않았다.

 그리고 개인적인 호기심으로 인해 코로나 항체검사를 8월 경 받았고 항체가 존재함을 확인했다. 다만 이 항체가 백신 접종으로 인해 생긴 항체인지 아니면 코로나 감염으로 인해 생긴 항체인지는 알 수가 없다고 했다. 다만 이 항체로 인해서 추후 코로나에 재 감염이 되더라도 이전과 달리 증상이 약하게 나타날 수도 있으며, 감염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애매한 답변만을 받았다.


그래서 코로나19 감염 이력이 있는 접종 완료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중앙 방역대책본부의 누리집에는 2021년 12월 17일 자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접종 증명·음성 확인제 지침"을 업로드했다. 해당 문서에서는 나와 같은 '코로나19 감염력이 있는 접종 완료자'에 대한 증명서 가이드가 나와있다.

출처 : 중앙방역대책본부

한마디로 말해서 방역 패스 예외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 접종 증명·음성 확인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유효기간이 적용되지 않는, 일종의 프리패스를 받을 수 있다. (202년 1월 3일 기준)

출처 : 중앙방역대책본부

현재 주 대상은 아무래도 얀센 접종자가 가장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1차 접종으로 끝나는 터라 유효기간이 가장 빨리 끝나기 때문이다. 화이자나 모더나와 같이 1, 2차 접종을 하는 경우에는 접종 순서와 확진일과 관계없이 2차 접종을 완료한 상태라면 '접종 완료 완치자'에 해당된다.


 발급받을 수 있는 증명서는 1) 종이 증명서 / 2) 전자 증명서로 두 가지이다. 사실 종이 증명서를 외출 때 마다 들고 다니는 것은 상당히 불편하기 때문에 내심 전자 증명서를 기대했었고 다행히도 해당 지침서에는 '22년 1월 1일부터 전자증명을 발급할 수 있다고 나와있다. 하지만 이 글을 쓰는 지금에도 전자 증명서는 발급이 되지 않는다. 종이증명서를 발급하러 간 보건소에 문의한 결과, 공지가 변경되어 1월 말 경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한다. 

 방역 패스 시행은 1월 3일부터 칼같이 하면서 증명서는 또 안된단다. 괜한 보건소 직원에게 뭐라 할 수도 없어 그냥 종이 증명서를 발급받고 나오긴 했지만 아무래도 기분이 더럽다. 식당과 카페는 물론이고 마트와 백화점 등 생활과 관련된 시설을 제한하면서 앞서야 할 증명과 제도적 장치들은 하나도 준비되지 않았다. 아무리 봐도 이번 방역패스는 방역이 아닌 백신 접종률을 올리려는 방안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사실 백신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에 걸려 완치가 된 사람들은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 항체의 유무 정도는 개인적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부스터 샷을 맞을까 말까도 많이 고민하고 현재 변이 코로나에 재감염 여부도 불투명하다. 지금도 나와 같은 '접종 완료 완치자'들은 방역 패스에 대해 고민과 불만이 많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짧은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하는 바람이다.

업데이트 되지 않는 전자증명서와 앞으로 '일단' 2주간 함께하게 될 종이 증명서.

3줄 요약

1. 확진자이면서 백신 접종이 끝난 사람은 방역패스 유효기간이 없다.

2. 이를 위한 '접종증명, 음성확인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한다.

3. 전자증명서는 아직 안된다.


끝.



작가의 이전글 당신을 위한 감정 쓰레기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