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24시간은 각기 다른 순간들로 가득 차 있다. 나에게 주어지는 소중한 시간들을 좀 더 내밀하게 살펴보고, 한 뼘씩이라도 성장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나 자신과의 소통으로 삶의 가치를 찾아가며, 주어진 시간을 의미 있게 채워가는 것이 나에게 주어진 24시간에 대한 최소한의 태도이자 부끄러움을 갖지 않는 것이다.
혼자 있는 시간은 나 자신과의 깊은 내면의 대화를 통해 어떤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살아가고, 어떤 꿈과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싶은지를 고민하는 시간이다. 삶의 방향을 다시 한번 세우게 하는 순간들이다.
그 어느 때보다 혼자 있는 시간은 점점 늘어만 간다. 너와 내가 다르듯 함께 있어도 온전히 자기만의 시간은 누구도 대신할 수 없다. 스스로 만들고 가꾸어 나가야 한다. 주어진 혼자만의 시간은 공허한 심심함이 아니다. 매 순간순간마다의 의미와 머물러 있지 않는 끊임없는 내 안의 힘을 갖추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함께할 누군가가 곁에 있다는 건 행복한 일이다. 꼭 정답이라고 할 수 없지만, 온전히 혼자 있는 시간의 힘에 대한 이해와 포용이 짙어지는 요즘이다. 나를 위한 나만의 세상 사는 이야기, 고독함을 맘껏 즐길 수 있는 힘이 필요하다.
직장 동료 선. 후배, 친한 친구, 어쩌면 가족까지도 무한하게 내 삶의 의미를 대신해 줄 수 없다. 외로움도 고독함도 즐길 수 있는 혼자 있는 시간의 힘을 가져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