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뭣이 중헌디

올바른 인성과 태도가 필요한 시대

by 서담

인생은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우리는 지적인 능력, 기술, 지식 등의 남들보다 나은 능력을 통해 성공을 이룰 수 있지만, 이러한 능력만으로는 완벽한 삶을 구축하기 어렵다. 올바른 인성과 태도는 이러한 성공한 삶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성은 하루에도 많은 사람을 만나게 되는 대인관계의 핵심이며 사회적 성공의 기반이 아니더라도 그 역할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크고 작은 어떤 조직 내에서도 올바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력이 필수적이다.


올바른 인성과 태도는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며, 상호 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데 중요할 뿐만 아니라 팀의 효율성을 높이고, 조직이나 사회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전 TV 광고에서 보았던 기억이 난다. ‘빠른 아이보다 바른 아이로 키우겠습니다’라는... 시간 지나보니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모방하며 많은 것을 보고 배운다는 생각이 든다.


나 역시 사람인지라 실수가 많다. 중요한 것은 실수가 아니라 실수를 통해서 내가 변화하는 모습과 실수에 대한 진정성 있는 반성하는 태도를 보여주는 것도 우리 아이들에게 해줄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이 아닐까 생각한다.


어쩌면 똑똑하고 옳은 이야기만 하는 것보다 상대방에 대한 공감할 수 있는 마음과 긍정적인 태도가 사회에서 요구하는 절실함이 아닐까 싶다. 재능을 꽃피게 하고 모든 사람이 간직하고 있을 그 씨앗이 결실을 거두게 하는 힘은 곧 인성과 태도라고 생각한다.


여러 날 지나면서 몸과 마음으로 익히고 습관처럼 다져진 말 한마디 행동하나하나는 퇴색되지 않고 쉽게 무너지지 않는다. 변화되고 복잡해 보이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여전히 올바른 인성과 태도는 흔들리지 않고 아주 오래 견딜 수 있는 무한 경쟁력이라 생각한다.


.... 뭣이 중헌디?


keyword
작가의 이전글플라톤에 묻는 국가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