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자별나 Sep 29. 2021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

마음 근육 단련하기


직장에서 만나는 사람들 중 이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냥 팩트만 말하면 되는데, 꼭 기분 나쁘게 하는 분들이요.

"도구 주는 거 하나 제대로 못하면 대체 뭘 잘해?"
"그 머리로 어떻게 의사가 됐어?"
"너 이렇게 머리 나쁜 거 부모님은 알고 계시지?"
"그래도 부모님은 너 의사 됐다고 좋아하시지?"
"넌 죄송합니다 밖에 할 줄 몰라? 센스도 없고 머리도 나쁘고 큰일이다 큰일~"

- 슬기로운 의사 생활 시즌 2 11화 수술실 장면 중에서-


드라마 속 수술 장면 중 교수님이 전공의에게 하는 대사입니다.

이렇게 말하는 사람이 실제로 있어?

나는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데?

이런 분들은 정말 운이 좋은 겁니다. 


무례한 사람들을 우리 주변에서 종종 만나게 됩니다.

실제로 저도 이런 식으로 말하는 상사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를 받았었어요.


당시에는 내 눈앞의 생계 걱정과 직장 내에서의 생존 문제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냥 버티고 참아야만 한다고 생각했어요.

사람들의 '말'에 듣는 당사자는 엄청난 상처를 받습니다.


교수님에게 찾아가 

"교수님~ 왜 제 실수만 나무라시지, 저희 부모님까지 들먹이세요?  너무 상처받았습니다 "

이렇게 말을 한 듯 


그 교수님이 "오 그랬니? 내가 심하게 말했구나. 상처가 됐다면 진심으로 사과하마 " 

이렇게 대답할까요?


절. 대. 아니겠죠?

저렇게 사과를 할 정도의 사람이었다면 애초에 그런 발언을 하지 않았을 겁니다. 


오히려  이렇게 대응할 확률이 높습니다. 

"내가 언제~?" 

"난 네가 못해서 똑바로 하라고, 잘하라고 널 위해서 조언해 준 건데?"

피해자만 있고, 가해자는 모르쇠인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권위주의적 성격’
이러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권위를 따르기 좋아하는 한편,
스스로 권위를 갖고 싶어 하고 동시에 다른 사람을 복종시키고 싶어 한다.
한마디로 ‘ 자신보다 위에 있는 사람에게는 아첨하고
아랫사람에게는 거만하게 구는 인간’이다.
-'철학은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중에서


'권위주의적 성격'의 사람들은 우리에게만 무례하게 구는 걸까요?

자신 보다 아래라고 생각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그렇게 대할 겁니다. 


자신의 말과 행동이 타인에게 얼마나 큰 상처를 주는지 정작 본인들은 알지 못합니다. 

오히려 억울해 하기 십상이지요.


되도록이면 이런 사람들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이러저러하다고 내 의견을 이야기해도 못 알아듣습니다. 


제가 깨달은 방법은 

그냥 그 사람은 그렇게 타고난 사람이라고 여기는 겁니다. 

그 사람은 그냥 습관적으로 그렇게 이야기하는 겁니다. 

우리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려고 일부러 그렇게 한 게 아니라 

자신보다 아랫사람이라고 생각되는 모두에게 그렇게 대하는 것이죠.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그 사람을 내가 바꿀 수는 없다는 것.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마음의 근육을 더욱더 단단하게 만들어서 

그런 사람들의 말과 행동에 상처 받지 않도록 내 자신을 단련 시키는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 독서를 통해 삶의 지혜를 배우고 나를 돌아보는 글쓰기를 합니다.

제 자신을 돌아봅니다. 

나도 모르게 한 나의 습성이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준 적이 없었을까요.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습관적으로 하는 말들도 상처가 되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엄마의 잔소리에

"엄마~ 내가 알아서 할게~!"

남편에게 

"오빠~ 내가 말한 거 왜 안 했어~?" 다그치기도 하고,

아이에게도 

"엄마가 이렇게 하지 말라고 했지~? 너 왜 그러니 정말?~ 아휴..." 


나도 모르게 했던 습관적인 말들이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상처를 주진 않았는지 나를 돌아보게 됩니다.

독서와 글쓰기로 나를 들여다 보기.

나또한 그런 사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기.


무례한 사람으로부터 나를 지키는 방법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를 괴롭히던 직장 상사는 나를 부자가 되게 만들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