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보현 Aug 02. 2023

성공적인 투자의 원리는 무엇일까?

기화가거 (사기)

   우리는 지금 어떤 곳에 경제적 가치를 투자하고 있을까? 투자가 늘 마음대로 되는 건 아니다.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중요한 원리는 무엇일까? 


   기화가거(奇貨可居)

   진기한 물건이나 사람은 훗날을 위하여 사놓는 것이 좋다. - 사기


   지금은 가치가 적다고 하더라도 훗날에 그 가치가 크게 주목될 것이 있다면, 미리 사놓으라는 것이다. 이것이 투자의 기본 원리이다. 


   여불위는 자초라는 사람에 전재산을 투자했다. 여불위는 각국을 돌아다니며 장사를 하여 많은 재산을 모았다. 그러던 중 어떤 사람을 만났는데, 그 사람은 자초란 인물로서 왕의 피를 물려받은 이였다. 여불위는 자초의 정체를 알게 되자 전재산을 털어 자초를 후원한다. 여불위의 오랜 시간 동안의 전폭적인 투자가 빛을 발한다. 시간이 흘러 자초가 왕위에 오른 것이다! 여불위는 왕이 된 자초의 은인이었기에, 여불위는 이제 막강한 권력을 갖게 된다. 


   이는 성공적인 투자의 이치를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여불위가 자초에 투자한 건 현명한 판단이지 않았는가? 지금은 보잘것없어 보이는 재화나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나중에 크게 될 잠재력을 분명히 볼 수 있을까? 그렇다면 바로 그것을 위해 전폭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우리는 무엇에 '기화가거'할 수 있을까? 지금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하지만, 내 마음속에 특별한 꿈이 있다면? 꿈의 실현을 위해 투자할 수 있겠다. 자녀가 어떤 분야에 특출 난 잠재력을 보인다면? 자녀가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투자할 수 있겠다. 


   어쩌면 진정한 투자의 대상은 주식이나 펀드가 아니라 꿈이나 내 아들딸일지도? 진기한 꿈이나 잠재력은 훗날을 위하여 사놓는 것이 좋다. 

이전 13화 자연과 사회와 인생을 관통하는 하나의 법칙이 있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