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정부궐어산 이궐어진 (여씨춘추)
인지정부궐어산 이궐어질(人之情不蹶於山 而蹶於垤 )
사람들은 산에 걸려 넘어지지 않지만 개미 언덕에 걸려 넘어진다. - 여씨춘추
사람들은 태산에 걸려 넘어지지 않지만 티끌에 걸려 넘어진다. 그래서 태산 같은 목표를 대하기 전에 티끌 같은 일상에 충실해야 한다. '인지정부궐어산 이궐어진'이란 사소한 일에 충실해야 큰일도 이룰 수 있다는 뜻이다.
아주 미세한 하나의 수정란 세포가 분열을 거듭하면서 장성한 인격체가 탄생한다. 사람은 조그마한 수정란 하나에서 비롯한다. 처음 수정란에 문제가 있었다면, 거기서 인격체가 완성되지 못했겠지? 우리 삶에서 작은 부면에 문제가 있다면, 큰 뜻을 이루지 못한다.
작은 규모로 시작한 것에 가속도가 붙어서 기하급수적으로 큰 결과를 불러일으키는 현상을 가리켜, 눈덩이 효과라고 한다. 도서 '아주 작은 습관의 힘'에서는 매일의 습관이 복리로 작용한다고 말한다. 습관적으로 매일하는 행동 그 자체는 아주 작은 것이지만, 이것이 쌓이면서 기하급수적으로 눈덩이처럼 커져 삶에 영향을 끼친다.
작은 습관에서 시작하여 거대한 뜻이 완성된다. 그래서 큰일을 꿈꾸는 동시에 작은 일에 충실한 게 중요하다. 우리의 큰 뜻을 실현시키려면 조그마한 오늘 하루를 진지하게 임해야 하지 않을까? 오늘 하루 마주하는 사소한 일에 최선을 다하자.
소소한 웃음이 모여서 행복한 삶이 산출된다. 그래서 행복을 꿈꾸는 동시에 소박한 웃음 짓는 일에 충실한 게 중요하다. 우리가 큰 행복을 향유하려면 조그마한 오늘 하루 동안 더 웃으려 해야 하지 않을까? 오늘 하루 마주하는 사소한 기쁨에 웃음 짓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