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누구나 한 번은 받게 되는 대출! 학자금 대출부터,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등 금융기관의 대출을 받는 경우는 대다수인데요. 막상 대출받으려 기관을 방문하면 몇 시간씩 기다리거나, 서류가 없어 상담이 불가능했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대출을 이용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대출 필수 서류를 알려드릴게요!
대출은 크게 신용대출과 담보대출로 나눌 수 있어요. 먼저, 신용대출은 말 그대로 개인의 신용을 평가해 돈을 빌려주는 대출을 말해요. 신용카드의 사용 내역, 요금 납부 내역 등을 확인해 신용등급이 결정되면 개인의 소득, 직업, 재직 여부 등의 종합적인 상황을 판단해 돈을 빌려주는 형태죠. 대출 한도는 개인의 연 소득에 기반해 결정되며, '신용'이 대출 금리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신용 관리가 아주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요.
담보대출은 금융기관이 인정하는 담보물을 담보로 잡아 돈을 빌려주는 대출을 말해요. 통상적으로 담보물은 부동산, 자동차가 대부분인데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주택담보대출과 자동차담보대출이 있죠. 대출 한도는 담보물의 가격과 가치를 인정해 주는 비율에 따라 달라져요. 7억 아파트를 담보로 대출을 받을 경우, 금융기관이 70%까지의 가치를 인정해 준다고 가정하면 4억 9천만 원의 대출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주택담보대출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스토리를 참고하세요!
신용대출은 '신용'을 평가하기 위한 종합적인 근거자료가 필요해요. 담보대출에 비해 크게 복잡하지는 않으나, 신용에 대한 꼼꼼한 증명이 필요하죠. 직장인의 경우,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필수로 준비해야 해요.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수죠.
담보대출의 필요서류는 담보물에 따라 달라져요. 가장 일반적인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소유한 부동산을 담보로 대출받기 위해 등기권리증 또는 매매계약서와 전입세대열람내역이 필요해요. 이 자료를 바탕으로 담보물에 대한 소유 확인과 가치를 판단하게 되죠.
또한, 개인의 상환능력을 판단하기 위해 재직증명서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꼭 챙겨야 해요. 신용대출과 마찬가지로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과 소득금액증명원이 필요하답니다.
대출 종류부터 가장 일반적인 필수 대출 서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출 실행 기관마다 다양한 대출 상품이 있고, 별도의 서류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어 더 자세한 내용은 사전에 기관을 통해 알아보시고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