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형준 Jul 16. 2024

금주 1,000일, 성공을 보장하는 단 하나의 질문


저는 의지가 약합니다. 이제까지 수많은 시작은 있었지만, 제대로 끝낸 게 거의 없습니다. 건축기사 자격증을 따기 위해 10년 동안 해마다 한 두 번 시험에 응시했습니다. 접수만 해놓고 공부는 하지 않았습니다. 순전히 운으로 붙길 바랐습니다. 당연히 운이 통할 리 없었고요. 



해가 바뀔 때마다 여러 계획을 세웁니다. 책을 읽겠어, 글씨체를 바꿔야지, 토익 700점을 받고 말겠어, 운동을 제대로 해서 보디 프로필에 도전해 보는 거야 등 다양한 시도를 했지만 며칠 못 가 전부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 술자리 갖고, 영화 보러 가고, 혼자 돌아다니며 영양가 없이 보냈습니다. 그러니 성취감도 없고 손에 남는 것도 없고 삶도 고만고만했습니다. 불만만 있을 뿐 달라지려고 노력하지 않았습니다.



번번이 실패할 때마다 자신에게 물었습니다. '나는 왜 계속 실패할까?',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남들은 어떤 방법으로 성공하지?' 방법이 잘못된 건지 아니면 의지가 약한 건지 답을 찾고 싶었습니다. 똑똑하지 못하고 열정이 넘치지 못해서 새로운 방법을 찾지도 시도하지도 않았습니다. 매번 비슷한 방법으로 같은 실수를 반복해 왔었습니다.



이랬던 제가 오늘로 술을 끊은 지 1,000일째입니다. 저는 어떻게 1,000일 동안 술을 끊을 수 있었을까요? 질문을 바꿨기 때문입니다. 이전에도 술 때문에 곤란한 상황 많았습니다. 그때마다 술을 끊어야겠다고 다짐은 했지만 정작 실천하지도 성공하지도 못했습니다. 끊고 싶었지만 계속 무너지는 자신에게 답답했습니다. 계속해서 불편한 시간이 이어졌고, 참다못해 1,000일 전 오늘 결단을 내렸습니다. 



그때 저에게 던진 질문은 이것이었습니다. '술을 끊었을 때 내가 얻게 될 이익은 무엇이지?' 답을 적었습니다. 맑은 정신으로 아침을 시작할 수 있다. 새벽 시간을 오롯이 나에게 집중할 수 있다. 퇴근 후 시간을 내 의지대로 사용할 수 있다. 건강을 지킬 수 있다. 해야 할 일을 하며 성취감을 맛본다. 결국 내 삶을 내 의지대로 살 수 있다는 답을 얻었습니다. 그러니 술을 끊어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습니다. 이유가 분명하니 지속할 동기도 확실했습니다. 회식자리에서도 술을 마시지 않는다고 당당하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직장인에게 술은 데레야 뗄 수 없습니다. 술을 마시지 않으면 사회생활할 수 없다고도 말합니다. 다행히 술이 필요한 업무가 아닙니다. 동료와 술자리를 자주 갖는 분위기도 아닙니다. 친구를 좋아하지만 술을 끊고부터 만나는 자리도 줄였습니다. 인간관계에 문제가 생기지 않냐고 걱정합니다. 술로 만들어진 관계라면 술로 인해 멀어질 수 있습니다. 반대로 술이 없는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중입니다. 세상에는 술 없이도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인연을 만들 수 있습니다. 어느 때보다 사람을 많이 만나는 요즘입니다.



금주 1,000일이 가능했던 건 질문 덕분입니다. 예전에 숱한 시도가 실패했을 땐 방법에만 초점을 맞췄습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질문은 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왜 도전을 해야 하는지 근본적인 물음을 던지지 않았습니다. 중요한 건 왜 내가 그 일을 하려고 하는지, 그 일을 통해 내가 얻는 게 무엇인지 올바로 묻고 답하지 않았던 겁니다. 건축이 적성에 맞지 않으면서 취업을 위해 건축 기사 자격증을 따려고 했습니다. 책을 읽는 목적도 없이 좋다고 하니 읽으려고 했습니다. 영어가 업무에 필요치도 않은 데 이직을 위해 점수만 따려고 했습니다. 그러니 끝까지 할 의지도 약해지고 더 재미있는 게 생기면 갈아타기 십상이었습니다.




대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프레임'이라고 합니다. 프레임을 바꾸는 방법은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자신에게 어떤 질문을 하냐에 따라 결괏값도 달라집니다. 동기부여는 물론 성공도 보장됩니다. 가장 좋은 질문은 근본적인 물음입니다. 어떻게라는 방법을 묻기 전에 왜라고 묻는 게 먼저입니다. 술을 끊었을 때 얻게 될 이익을 묻는 것처럼 말이죠. 그 물음에 답을 찾으면 방법은 저절로 찾아질 거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렇게 찾은 방법 덕분에 1,000일 동안 금주를 실천해 올 수 있었습니다. 매번 실패로 끝나는 도전을 반복 중인가요? 질문을 바꿔보세요. 질문을 통해 프레임을 바꾸면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naver.me/GyYuxJOx


매거진의 이전글 부모가 돼 보니 자식으로 사는 게 더 쉬웠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