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형준 Dec 02. 2021

술, 이제 너를 놓아주련다.

금주를 결심한 나에게

중학교 3학년, 백일주가 시작이었다. 집에서 5분만 걸으면 한양대학교 운동장이었다. 9시쯤 운동장에는 사람이 안 보이는 게 당연했다. 운동장 둘레로 계단으로 된 노천 스탠드가 있었다. 스탠드 한 단은 세네 명이 둘러앉아도 넉넉할 만큼의 폭이었다. 작은 형은 고등학교 2학년이었다. 진학 고민할 때 망설이지 않았다. 작은 형이 롤 모델이었다. 학교는 물론 전공도 형과 같은 걸 선택했다. 동문이자 후배였다. 형은 날라리는 아니었다. 다만 학교 생활을 즐겼던 것 같다. 당구도 쳤고, 담배도, 가끔 술도 마시는 것 같았다. 이미 술맛을 안 작은 형이 100 일 앞둔 나를  운동장 스탠드로 이끌었다.


"정말 마셔도 괜찮아? 나 중학생인데."

"괜찮아, 형이 주는 건 마시는 거야. 기껏 한두 잔일 텐데 걱정은."

일회용 투명 소주잔에 7부를 지켜 따랐다. 받아 들고 한참 망설였다. 내적 갈등 중이었다.

'형이 주는 거니까 괜찮겠지.'

'아니야, 그래도 이건 술이잖아. 난 아직 어려.'

형은 강요하지 않았다. 다만 한 손에 새우깡을 들고 내가 마시기를 기다렸다. 인생 첫 잔에 새우깡이 안주였다. 크게 심호흡 후 코를 막고 입에 댔다. 모든 신경이 집중되어 있던 탓에 아주 적은 양이었지만 온 몸으로 퍼지는 것 같았다. 목구멍은 화끈했다. 과장하자면 불을 삼키는 게 이런 느낌일까 싶었다. 타고 넘어가는 중간을 견디지 못하고 새우깡을 외쳤다. 형은 손에 있던 새우깡 몇 개를 얼른 입에 넣어줬다. 짠맛과 고소한 맛이 입에 썪이자 조금 진정됐다. 묘한 매력을 느꼈다. '이게 술맛이구나.'


첫 모금 이후 잔에 남은 술은 결국 다 내입으로 들어갔다. 그때 소주는 술맛보다는 일탈의 짜릿함 같은 것이었다. 겨우 한 잔 마시고 어지럽거나 취기가 도는 일은 없었다. 맑은 정신으로 형과 친구들이 다 마실 동안 자리를 지켰다. 겨우 한 병이었지만 꽤 긴 시간 마셨다. 형은 꼭 같은 학교를 다니고 싶다고 격려의 말도 전했다. 백일주 덕분인지, 형의 기도 덕분인지, 시험을 잘 봐서인지 모르지만 결국 합격했다. 그때는 몰랐다. 고등학생으로 신분이 바뀌는 순간부터 술이 늘 내 곁을 지키게 된다는 것을.


고등학교 생활은 단조로웠다. 집 학교 당구장 다시 집. 어쩌다 용돈이 모이면 집 학교 당구장 호프집 또는 중국집 다시 집. 나는 중3 겨울방학부터 아르바이트를 시작했다. 고등학생이 되어서도 학기 중 꾸준히 용돈을 벌었다. 몇몇 친구는 나를 따라 함께 했고, 그 덕에 먹고 싶은 건 비교적 잘 먹었다. 거기에 연장선으로 당구를 치고 난 뒤 허기를 달래려 중국집이나 호프집을 갈 수 있었다. 당구장 아래층에 중국집이 있었다. 몇 번 만에 단골이 되었다. 사장님은 우리가 오면 넉넉하게 차려 주셨다. 단 술은 안 주셨다. 술은 호프집에서만 마실 수 있었다. 그래서 술 생각이 나면 단골 호프집을 찾았다. 호프집 사장님도 사복으로 갈아입은 우리가 고등학생인 걸 알았다. 알았지만 우리의 간절한 눈빛을 외면하지 못하고 주님을(?) 허락하고 말았다. 그렇게 단골 호프집도 뚫을 수 있었다. 그때 인연을 맺은 당구장, 중국집, 호프집은 졸업 후 몇 년 동안 찾아가는 의리를 발휘하기도 했다. 이중 중국집은 졸업 후 찾아가니 기다렸다는 듯 그동안 팔지 못한 술을 원 없이 내놓았다. 한 번에 스무 명 정도가  찐하게 먹고 마시면 매출도 제법 쏠쏠했지 싶다. 고등학생이던 우리를 거둬준 사장님 은혜에 대한 보답이었다.

-계속-



이 글을 쓰는 이유는 결심을 다지기 위해서입니다.

저는 금주를 결심했습니다.

중3  이후 지금까지 마신 술을 더 이상 안 마실 겁니다.

남은 인생에서 술을 지우려고 합니다.

30년 가까이 마셔 뼛속까지 알코올이 스며있습니다.

긴 시간 함께 했던 만큼 보내주는데도 나만의 이별의식이 필요할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글을 씁니다.

함께 했던 추억을 떠올리며 마음 편히 놓아주려고 합니다.

부디 나를 떠나 더 좋은 사람과 조우하길 바라는 마음과 함께 말이죠.

술로 인해 겪었던 수 없이 많은 사건 사고를 차분히 떠올려 보려고 합니다. 술을 통해 무엇을 얻고 잃었는지 되새겨 보려고 합니다. 기억나는 틈틈이 적어 볼 겁니다. 기억을 떠올리는 만큼 기억에서 지우기도  쉬워지길 바라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043일, 브런치가 나에게 준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