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Top 10 User experience Design Trends
사용자 경험 트렌드는 예측하기 어렵다. 우리는 미래의 트렌드를 결정하기 위해 과거를 본다. 그러나 이것이 항상 다음 해를 예측하는 효과적이고 정확한 방법은 아니다. 다음은 우리가 기대하는 2018년의 트렌드다.
1. 유저 반응형 디자인: 개인화된 경험을 만들어라 (User responsive design: Create Personalized experiences.)
2018년까지 계속될 유저 반응형 디자인에 대한 확실한 트렌드가 있다. 챗봇이나 대화형 인터페이스에서 비롯된 개인화된 경험은 사람들이 더 개인화된 인터랙션을 원하면서 분명히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하나의 예로 연령에 반응하는 디자인이다. 어리거나 나이 든 사용자에게 맞추기 위해 나이를 기준으로 폰트 사이즈, 컬러 등을 살짝 조정하는 기능이다. 이는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적응시키는 인터페이스다.
2. 음성 인터페이스 (Voice interfaces)
Voice User interface(VUI)는 Siri, OK Google과 아마존 Alexa와 같은 기능으로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이들은 타이핑하기 어려울 때 아주 유용하다. 또한 사용자가 다른 활동을 하기 때문에, 스크린을 시각적으로 주의하기 어려운 경우 유용한 도구가 될 수 있다. VUI는 타자를 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사용자 경험을 단순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사용자 경험은 신속해지고 단순화된다. VUI의 인기는 이러한 상황의 실용성으로 인해 2018년까지 계속될 것이다.
3. 클라우드 기반의 앱 (Cloud based apps)
올해 클라우드 기반의 앱이 꾸준히 늘어났으며 2018년에도 변함이 없을 것이다. 수많은 새로운 앱들이 많은 저장 공간(스토리지)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기반의 스토리지는 필수적이다. 클라우드에 연결하는 것도 IoT에 연결되는 앱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다. 많은 사용자들이 다양한 기기를 사용해 클라우드 기반 앱을 사용하면, 기기 간의 원활한 전환이 가능하다. (ex.Evernote, Dropbox, etc.)
4. 햄버거 메뉴 삭제 (No more hamburger menu)
중요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앱에서 햄버거 메뉴를 삭제하면 내비게이션 클릭이 증가할 것이다. 사용하기 쉽고 사랑받고 있지만, Spotify는 앱에서 햄버거 메뉴를 삭제하고 내비게이션 클릭이 30% 증가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것은 중요한 차이다. Youtube는 햄버거를 없애고 탭 기반의 메뉴로 전환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크게 개선했다. 이 사례는 인기 있어 보이는 기능이라도 앱 사용에 부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2018년에도 더 많은 앱이 햄버거 메뉴를 삭제할 것으로 예상한다.
5. 더 이상 필요 없는 패스워드
아마도 많은 2018년 예측들이 사용자 경험을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을 트렌드로 느낄 것이다.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것은 확실히 사용자 경험을 복잡하게 한다. 내년에는 인증을 쉽게 하기 위해, 많은 서비스가 비밀번호 사용에서 인증코드로 바뀔 것으로 예상한다. 또한 올해는 사용자들이 더 쉬운 인증 방법을 사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6. 컬러와 타이포그래피
모바일과 데스크톱 스크린이 다르기 때문에, 작은 모바일 스크린에서 컬러와 타이포그래피가 잘 작동하더라도 커다란 데스크톱 스크린에서는 잘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엄지 손가락으로 스크롤하는 것보다 마우스를 사용하는 것이 느리기 때문에 모바일 스크린에서 콘텐츠를 더 빨리 스크롤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이유로 모바일 디바이스의 텍스트는 빠르게 스크롤해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컬러 선택이 뚜렷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모든 디바이스의 명확도를 개선하기 위해 여기에서도, 앞으로도 중요하다.
7. 삶에 초점을 맞추는 푸시 알림
우리는 이미 "Mic"와 같은 뉴스앱을 통해 확인했다. 우리는 개발자가 실제로 당신을 디바이스에서 벗어나 세계로 돌아오게 하는 앱을 만들 것이라고 생각한다.
8. 사용자 경험의 감각 통합, 공감각적 피드백
사용자가 어떤 경계를 넘어선다고 느끼거나 아니 기거나, 흥미로운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감각의 통합은 다른 감각을 자극해 감각을 이끌어내는 것을 뜻한다. 감각의 통합을 가진 사람들은 특정 단어를 들으면 무심결에 관련 없는 취향을 경험할지도 모른다. 예를 들어 사전적인-미각의 감각 통합에서 'table' 이란 단어를 사과처럼 느낄지도 모른다.
과학자들은 공감각이 있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신경 경로가 어떻게 다른지 결정하려고 한다. 이 정보를 사용해 UX 디자이너들은 공감각적 피드백을 사용자 경험에 통합할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위 이미지는 특정 향기에 대한 인식을 끌어냈는가? 신선한 커피 향 또는 방금 오픈한 커피 원두의 냄새일까? 이러한 유형의 인식은 나중의 애플리케이션 경험에 추가될 수 있다.
9. 더 많은 움직임
이것은 말 그대로 더 많은 움직임을 의미한다. 많은 앱과 웹사이트는 우리의 관심을 끌기 위해 경쟁하는 많은 것들이 있다. 움직이는 이미지는 결국 이길 것이다. 앱은 중요한 정보나 다른 기능이 관련된 경우 더 많은 움직임을 통합하는데 중점을 둘 것이다. 광고는 분명히 움직임을 통합함으로써 눈에 띌 것이다. 한 가지 기억해야 하는 것은 과한 움직임이 사용자를 압도하는 의도치 않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이다. 움직익은 알아채기 충분할 정도로 명확해야 하지만 불쾌감을 주지 말아야 한다.
10. 안드로이드 우선
애플에게 미안하지만, 현재 모바일 개발자 중 79%가 앱을 만들 때 iOS보다 안드로이드를 선택한다. 이러한 트렌드가 2018년까지 지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의심할 이유가 없다. 202년까지 Google Play의 다운로드 수가 App Store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된다.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안드로이드 매출은 인도와 같은 떠오르는 시장에서 스마트폰 판매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게다가 판매자들은 안전성과 개선된 OS에 주목해 안드로이드를 선호하고 있다.
미래의 UX 디자인 트렌드를 100% 완벽하게 예측할 순 없지만, 과거의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미래의 트렌드를 예상해볼 수 있다. 사용자 경험을 단순화하고 간소화하는 데 중점을 두고, 이러한 예측이 많은 부분 실현되기를 바란다.
-출처
본문은 UX Planet에서 10월 6일 게시한 글을 번역한 포스트입니다.
번역 상 문제는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