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현주 May 19. 2023

성인 아이 - 역기능 가정의 비밀

알코올 중독의 고전은 언제쯤 번역될까?



Adult Children - The Secrets of Dysfunctional Families (1988)

By John Friel & Linda Friel


한참 전에 사두었던 책인데 요즘 워낙 전자책 위주로 읽다 보니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그런데 역기능 가정, 성인 아이, 동반 의존, 중독 문제에 관심 있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될 만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분야에서 굉장히 유명한 저자들이 쓴 고전이 된 책.


원래도 관심이 있었지만 이 책을 읽다보니 더더욱 미국에서 탄생한 유명한 “익명의 단주 모임” (AA: Alcoholics Anonymous) 에 대해 더 알아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 문제 분야의 대표적 고전이자 이 모임의 교과서라는 AA Big Book (4th edition) 도 아마존에서 E-book 으로 구매했다.


그러면서 알코올 중독 문제가 심각한 한국에 이런 모임이 활발하지 않고 AA 관련 책들도 번역되지 않은 상황이 안타까웠다. 비단 알코올 중독뿐 아니라 여러가지 중독 문제 해결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이런 문제들이 돌보아지지 않고 있는 한국의 상황을 다시금 돌아보게 된 계기도 되었다.


책에서 인상 깊었던 부분들이 많았지만 그 중 하나를 꼽아보다면 중독은 다른 종류의 중독으로 너무 쉽게 전이, 대체된다는 것이었다.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 관계 중독 (동반 의존), 운동 중독, 약물 중독, 성 중독, 섭식 장애, 일 중독은 역기능 가정에서 자라난 성인들이 내면의 아이를 제대로 돌보지 못하면 빠져들기 쉽고, 벗어나기 힘든 종류의 것들이다.


조금 놀라웠던 것은 다른 중독 문제들은 대체적으로 잘 알고 있는 것들이었지만 “마라톤 중독”은 좀 새로웠다. 이 책으로 운동 중독 중에서도 미국에 조깅 중독, 마라톤 중독이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미국에 있을 때 사람들이 마라톤 엄청 열심히 하는걸 보고 인상적으로 보긴 했는데 거기 중독되어 가정 파탄이 나고 건강도 망치는 사람이 많다니 약간 충격적;;


매 챕터마다 그 장의 핵심 메세지를 함축하고 있는 짧은 동화 (우화)가 나오는데 이게 참 좋았던 것 같다. 인간들의 실제 중독 문제 사례들이 많이 다루어지지만, 이렇게 우화로서 비유로 이야기 될 때 더 감정적으로 잘 와닿고 이해가 잘 되는 느낌이랄까.



매거진의 이전글 어떤 사람을 만날 것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