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현주 Dec 10. 2023

발레 자세 교정 핸드북



오랫만에 발레 관련책을 읽었다. 한동안 많이 읽었을 때가 있었는데 여러 상황들로 인해 발레와 무용 하는 횟수가 예전보다 많이 줄어든 것도 이유일 것 같다. 그렇지만 처음으로 소규모 발레 클래스나 헬스 개인 피티로 제대로 자세나 기본기를 잡아가고 있기도 하다. 그래서 평가가 굉장히 좋은 이 책을 (전자책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구매해서 읽기로 했다.


우선 “핸드북” 이라는 제목에 걸맞게 책 사이즈 자체도 아담하고 정말 핵심적인 내용만 쏙쏙 담겨있어서 좋았던 것 같다. 사실 예전에 부상으로 인한 재활로 고민이 많을 때 물리치료사나 재활 트레이너들이나 읽을 법한 해부학 전자책을 사서 초반부만 읽은 적도 있다. 그렇지만 이 책은 펴자마자 단숨에 호르륵 읽어나갔고 중요한 팁들을 많이 얻은 것 같다.


특히 발레 동작에서 너무 중요하지만 그동안 거의 신경도 안써온 턴아웃에 대해 알기 쉽게 잘 정리가 되어 있었고 (읽는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다리 드는 동작을 할 때 상체를 같이 써야 한다는 조언도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발레 수업 듣다 보면 귀에 못이 박히게 듣게 되지만 잘못 받아들이기 쉬운 골반을 세우기, 갈비뼈 닫기, 어깨 내리기들이 잘 설명되어있다.


정말 무용 센터에서 살다시피 할 때도 있었는데 일도 많았고 재활 이슈도 자주 있었고.. 그걸 많이 줄여서 내가 지금 다른 것들을 해나갈 수 있는 점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운동량이 부족하기도 하고 안무나 작품 클래스 등에 대한 갈증이 있기도 하고 고민은 계속 되는 것 같다. 연말 지나고 컨디션 좀 안정화되면 뭔가를 더 하기는 하고 싶다.


작년 말부터 코레오를 새롭게 시도하기도 했고, 봄에는 재즈 댄스도 오랫만에 다시 시작하기는 했는데 여러 이유로 다 중단. 특히 코레오 같은 경우는 스우파 시작하느라 내가 듣던 원밀리언 선생님들이 다 빠져서.. 참 나는 여러모로 댄스 관련 경연 프로그램들이 싫다. 뭐만 하려고 하면 항상 프로그램들 영향으로 제대로 배우지도 못하고; (방송이 뭐길래 ㅠ)





매거진의 이전글 워킹 타이틀 영화 같은 발레 공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