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책 이야기

이슬람 바로보기

- 중동 지역, 이슬람, 그리고 이스라엘 입문서

by 모현주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이슬람에 대한 배경 지식을 좀 넓히고자 읽기 시작한 이 책, “이슬람 바로보기”는 “유대인 바로보기”라는 책과 같이 읽으면 좋다. 이스라엘에서 오랜 선교사 생활을 한 류모세님이 지은 책들이다.

책의 전반부는 이슬람에 대한 배경 지식이 많지 않아 약간 느리게 읽혔다. 워낙 종교적으로도 정치적으로도 복잡한 역사를 가진 아라비아 반도이기에 더 그렇고 또한 익숙하지 않아 그런 것 같기도 했다. 하지만 이슬람이라는 종교가 탄생한 맥락과 상황이 흥미로웠다.

책의 후반부는 팔레스타인에 현대 이스라엘 국가가 들어서게 된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영국과 프랑스의 중동 지배에서 미국과 소련으로 넘어가는 상황 속, 1948년 어떻게 이스라엘이라는 나라가 건국되었고 이후 어떤 상황이 전개되었는지 다룬다. 1,2차 세계대전을 중동 지역의 입장에서 다룬 시각도 좀 새로웠다.

이슬람이라는 종교 자체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보다는 지리정치학적 맥락에 보다 중점을 두고 다루었다는 생각이 든다. 사실 후자만 다루기에도 굉장히 많은 내용이기에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슬람에 대해 잘 모르지만 알아보고자 하는 이들을 위한 입문서의 성격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유대인 바로보기, 이슬람 바로보기 시리즈를 읽고 나면 아마도 세계사가 좀 다른 시각에서 보이지 않을까 싶다.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세계사도 특정 관점들에서 쓰여진 것이 많을 테니까.


#이슬람바로보기 #유대인바로보기 #책스타그램 #책리뷰 #bookstagram #bookreview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유대인 바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