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갤러리 현대의 50 & 금호 갤러리의 김보희 초대전

by 모현주



오랫만에 삼청동 갤러리 투어가 하고 싶어서 검색하다 갤러리 현대에 가보기로 하고 길을 나섰다. 예약제였지만 평일 낮이라 그런지 예약하지 않고도 관람이 가능했고 무료 전시였다.

"갤러리 현대 50년 Part 2" 였는데 본관에서는 한국 실험 미술 선구자들의 작품들이 있었고, 신관에는 보다 젊은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되어 있었다.

촬영은 금지되어 있었으며 개인적으로는 신관 작품들이 더 좋았던 것 같다. 본관의 작품들은 작품 자체보다는 작업 방식이나 퍼포먼스 기록 느낌이 더 강했다. 신관에서 좋았던 작품들은 이반 나바로의 설치 작품이나 김성윤, 유근택, 도윤희, 김민정님 회화 작품 등이었다.

갤러리 현대 관람을 마치고 바로 옆에 있는 금호 갤러리의 "김보희 개인전 Towards" 에도 들려 보았는데 생각보다 너무 좋았던 전시였다. 관람비는 5천원 정도였는데 학생 할인도 있다.

김보희 작가가 보다 유명해진게 트럼프 방한때 접견실에 이 작가의 그림이 렌탈로 걸려져 있어서 그렇다고. 그리고 회화 스타일도 요즘 미술계에서 핫한 데이비드 호크니를 떠올리게 한다. 하지만 호크니와는 조금 다른 김보희님만의 스타일도 느낄 수 있었다.

김보희 작가는 2000년대 중반부터 제주에 내려가 사는 중이며 3년 전 이대 교수를 정년 은퇴하고 보다 활발한 작품 생활을 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전시는 그 은퇴 직후인 2018년에서 2020년까지 3년간의 작품들인데 작품수가 꽤 많아서 놀라웠다.

풍경을 많이 다루지만 작가의 체험, 상상, 시점을 더한 호크니의 방식을 떠올리게 만드는 작품들이 있었다. 색채나 형태, 구도 등을 다룸에 있어서 고갱 혹은 큐비즘을 떠올리게 하기도 했다.

풍경을 그리지만 사실의 재현이라기보다 작가의 이야기로의 초대라는 점에서 호크니와 김보희 작가가 같이 떠올려지는게 아닐까 라는 생각이 든다. 특히 김보희 작가에게 자연은 어떤 대상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반영해주는 중요한 메타포가 된다.

다만 김보희 작가의 작품들은 얼핏 보면 서양화 같지만 묘하게 동양화의 감성을 담고 있다. 채도 혹은 구도 등에서 서양화 같으면서도 동양화 같은 느낌을 동시에 받을 수 있었다.

무엇보다 작품들을 보면서 정말 작가가 그 풍경 안에서 느꼈을 감정들을 관객들이 같이 받을 수 있다는 느낌이었다. Towards 시리즈도 좋았지만, 꽃을 정밀히 구상해 낸 Love 시리즈도 정말 좋았다. 바다를 그린 작품들에서는 명상적 분위기를 자아내는 마크 로스코가 떠오르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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