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돈 혹은 시간에 대한 책
경제나 경영에 대한 책들을 좀 읽어 보려는 시도로 사실 주식, 투자 관련 책들을 사놨는데 이 책부터 읽게 되었다. 굳이 장르를 분리 하자면 자기계발서에 가까워 보이긴 하지만 창업이나 기업가 정신에 대한 경제/경영서로 봐도 무방할 것 같다.
⠀
엄청 유명한 책이라는데 솔직히 그간 이런 분야에 크게 관심이 없던 나는 이제서야 알았다. 읽고 나서 좀 더 경제/경영 관련 보다 관심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
이런 책 한 권이 뭔가 저절로 우리를 부자로 만들어 주지는 않을 것이다. 이는 저자도 책에서 내내 강조하는 바이다. 다만 우리가 사회가 정해놓은 각본에 따라 사는 것에 대해 더 이상 신뢰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우리의 시간과 인생에 대한 통제권을 더 이상 타인들의 손에 맡겨 놓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이 책은 읽어볼만한 메세지들을 전달해 줄 것이다.
⠀
요즘 느끼는건 경제/경영 쪽도 정말 많은 공부가 필요하고, 경험도 필요하고, 또한 "감"도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오늘날 경제가 어떻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면 무언가를 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크게 제한 받기가 쉽다.
⠀
기본적으로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것은 사실 굉장히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한"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우리는 왜 돈을 벌고 싶어하는가? 결국 어떤 자유나 자율성을 획득하기 위해서가 아닐까?
⠀
많은 이들이 돈을 벌기 위해 자신의 인생 중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또 그렇게 힘들게 번 돈 대부분을 소비하는데 사용해버린다. 결국 이러한 삶의 방식은 끊임없이 돈에서 자유롭지 못하게 만들고, 보다 중요하게는 소중한 시간을 잡아먹는다.
⠀
'어떻게 살아야할까?'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 시즌이었는데 많이 도움이 되는 책이었던것 같다. 저자가 재차 강조하지만 뭔가 인생의 지름길이나 화려함을 찾는 이들이라면 이 책에 만족하지 못할것 같다. 그렇지만 뭔가 자신의 시간이나 인생을 어떻게 이끌어갈지에 대해 고민을 하는 이들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