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현주 Nov 10. 2021

마음챙김 명상에의 입문

- 명상 습관




왜 이 책을 구매하게 되었는지는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 심리 관련 책을 둘러보다가 발견하게 된건지 습관 관련 책을 검색하다 찾게 된건지..

어찌됐건 몸과 마음이 쉽지 않았던 요즘의 나에게 도움이 되었던 책이었다. 명상 원데이 클래스를 들어본 적도 있고 심리 유투브 채널을 운영하며 부교감 신경 활성화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는 알고 있었다. 하지만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 제대로 책을 읽고 알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특히 심리적이거나 신체적인 고통이 있을때 그것을 피하려고 하거나 그 고통에 함몰되지 말고, 그러한 상황을 알아차리고 바라보고 보살피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나오는데 실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그리고 무감각을 경계하라고 이야기한다. 우리는 생각보다 우리의 마음이나 몸에 대해 잘 알아차리거나 함께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무감각 상태가 지속, 심화될 때 우리의 몸과 마음은 방치되고 돌보아지지 않는 상태에 있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자신을 돌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이라는 생각이 많이 들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명상에 보다 관심을 가지고 매일의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해보아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생일, 그리고 나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