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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 hyunn Sep 05. 2022

기록을 통한 자기관리, '밀리그램'의 BM 분석

  다이어트 중 찾을 수 있는 재미는 따악 두 가지다.


변화하는 눈바디 사진 찍기

예쁘게 식단 차려서(사실 이건 다이어트 2주차에 늘 포기하지만) 사진 찍기 

  

  하지만 이렇게 식단과 눈바디 사진을 열심히 찍으면 뭐 하나. 매일 쌓이는 (이럴 거면 왜 찍는 건지도 모를) 기록들을 그냥 핸드폰 갤러리에 놔두는 건 무의미한 용량 채우기라는 것을 깨달은 후로 얼마나 많은 식단 기록 앱들을 다운로드 했는지.


  이건 이 기능이 없어서, 저건 UI가 너무 불편해서, 또 이건 그냥 디자인이 구려서 등등의 이유로 정착하지 못하고 방황하던 본인을 꽉 붙든 건 바로 이 '밀리그램'이다. 




내 기준 최고의 식단 기록 어플, '밀리그램'


  밀리그램은 주식회사 '킬로'가 2020년에 출시한 체중 관리 기록 앱이다.


  국내 식단 기록 분야에서 IOS와 안드로이드 통합 1위를 기록하고 있고, 국내 건강 및 피트니스 앱 순위에서 8위를 기록하고 있다. 누적 90만 건의 다운로드 수와 1만6천 건의 리뷰, 그리고 4.8이라는 높은 평점이 현재 밀리그램이 유저들에게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를 증명한다. 



  

밀리그램의 전체적인 UI/UX (출처: 밀리그램 홈페이지)

  

좋은 UI/UX의 정석


  밀리그램의 가장 큰 장점은 UI/UX이다. 


  식단 기록 앱의 본질 즉, '기록'이라는 기능에 집중하고 있고 이 기록 과정은 매우 간단하게 구성되어 있어 이용자들에게 간편함이라는 메리트를 제공한다. 또한 입력 화면에 사진과 신체 기록, 식단, 물, 운동 기록을 남기면 자동으로 캘린더와 연동되면서 사용자가 두 번 입력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준다. 


  신체 변화를 그래프로 볼 수 있는 통계 기능 또한 큰 메리트이다. 해당 그래프 또한 별다른 입력 없이 기록과 연동되어 보여진다. 사실상 다이어트는 '변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신체 변화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은 굉장히 큰 강점이다.


  변화 그래프 기능에는 식단 기록시 사용자 본인이 함께 입력한 자체 식단 점수도 반영되기 때문에 신체적 변화, 그리고 식단적 변화를 모두 고려하여 페이스 조절을 하기에 용이한 기능이다. 


밀리그램 앱 내 서바이벌 기능과 소셜 공유 기능 (출처: 밀리그램 홈페이지)


 소셜 커뮤니티 기능

  

  밀리그램의 또다른 장점은 바로 소셜 커뮤니티 기능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용자들과 서로의 기록을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서로 응원하며 목표 달성을 향해 달려갈 수 있다. 


  또 현재는 체중 관리 생존 게임, '서바이벌' 기능을 추가했다. 서바이벌은 사용자가 일정한 미션을 완료하고 선물을 받아가는 형식으로,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재미를 제공함과 동시에 목표 달성을 할 수 있게 도와 준다.


  가벼운 미션의 일반 서바이벌부터 외부 기업과 협업하는 스페셜 서바이벌, 그리고 입장 코드가 있는 사용자들만 진행할 수 있는 프라이빗 서바이벌까지 체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밀리그램의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직접 제작한 밀리그램의 BMC


목표 고객 Customer Segements

  밀리그램의 가장 큰 목표 고객은 다이어트 및 자기관리를 하는 사람이다. 

  그 중에서도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과정을 기록하고 싶은 사람, 그리고 그 과정을 소셜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하고 타인들과 소통하고 싶어하는 사람이 세부 목표 고객이라고 할 수 있다. 


고객과의 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고객 센터는 따로 없지만 이메일을 통해 CS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서바이벌'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들에게 직접적으로 보상을 주고 인플루언서를 통해 밀리그램을 알리기도 했다. 

  밀리그램은 정기적으로 사용자 피드백을 진행하며, 심층 일대일 인터뷰까지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채널 Channels

  밀리그램은 ios와 android 모두 제공되며 이메일을 통해 컨택할 수 있다. 


제공 가치 Value Propositions

  밀리그램은 신체, 운동, 식단 기록 어플이다. 따라서 입력에 필요한 모든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기록 기반 통계 기능을 제공한다. 

  이외 소셜 커뮤니티도 제공하고 있다. 


핵심 활동 Key Activities

  밀리그램은 사용자 편의를 위해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진행하여 업데이트에 반영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 시작된 서바이벌 서비스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한다. 

  위에서 언급한 서바이벌 서비스 같은 신규 콘텐츠를 기획하고 업데이트한다. 


핵심 파트너 Key Partners  

  핵심 파트너는 콘텐츠별 단건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따라서 콘텐츠별 협업 기업 및 기관 그리고 협업 인플루언서라고 할 수 있다. 파트너들과 밀리그램 팀 내 개발팀, 운영팀들이 모여서 비즈니스를 이끌어나가고 있다. 


밀리그램 프로의 구독료 및 구독 혜택


수익 구조 Revenue Streams

  수익은 부분 유료화로,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써서 구독료로 수익을 내고 있다. 

  추후에는 그룹 기반으로 챌린지에 참여할 때 금액 결제 후 참가하는 형식의 수익 모델을 적용하고, 앱 내 헬스 도구나 트레이너 PT 등과 같은 커머스를 유치할 계획이라고 한다. 


  (핵심 매출원 외 비즈니스 모델을 강화해줄 3rd party 요소는 발견하지 못했다.)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비용은 밀리그램 팀 내 인건비가 있을 것이고, 앱과 관련한 기술적인 개발 비용뿐 아니라 서바이벌 보상과 같은 프로그램 진행시 발생하는 비용이 있다.




  해당 글은 아래의 글과 이어집니다.

https://brunch.co.kr/@hyunn2/14




아니, 밀리그램의 최종 목표가 피트니스 커머스 유치인지 오늘 알게 됐다!

뭔가... 더 열심히 성장해서 피트니스 분야 전문 PM이 되고 싶잖아! ㅜㅜ 


컨디션이 너무 안 좋은 상태에서 글을 써내려가니까 퀄리티가 안 좋은 게 스스로도 느껴진다....

근데 나중에 할래. 한계다, 한계야.


<참고자료>


https://brunch.co.kr/@startupalliance/308

https://www.mealligram.com/

https://www.venturesquare.net/8546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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