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수 Jul 11. 2018

대기업의 추억

갈팡질팡 직장생활

나는 평범하고 지긋하신 임원들이 꺼려할만큼 여러 회사를 다녔다.

우습지만 그럼에도 대기업을 주로 다녔는데, 회사도 나도 서로 힘들어했다.

제일 힘든 점이 세 가지였는데, 그중 하나가 '열정에 기름붓기'의 이 책 광고 스토리와 같다.
-
다녔던 대기업들은 구성원들에게 매사에 매우 구체적인 계획을 반복해 요구했다.

반면, 온통 변수 투성이인 신규사업을 맡은 나 같은 입장에서는 계획과 구라의 선이 모호했다.

사실 요구하는 사람조차도 자신의 요구가 의미없다고 느끼고 있었다.

그리고 그런 그의 느낌을 나도 느꼈다.

슬프고 묵시적인 공감이랄까.
-
그 무의미한 리더의 요구와 그에 응하는 실무진의 답들은 화려하고 장황한 문서로 오갔다.

'장표' 완성도가 ‘내용’의 무의미함을 희석해주리라는 신앙 같은 믿음들이 있었다.

그 거대한 무의미함들을 가려야 하니, 장표들은 작성도 해독도 어려웠다.

마치 암호화-복호화 과정의 반복 같았다.

그러다 보니 장표 만드는 사람들도, 읽는 사람들도 힘들고 오랜 시간을 들였다.

그러면서 다들 마음의 안정을 찾아가고 있었다.

배움도 짧고 지능도 낮은 나는 그 암호화-복호화 사이에서 혼돈의 카오스에 힘들었다.

회사는 그렇게 힘들어하는 날 보고 힘들어 했다.

슬프고 묵시적인 공감이랄까.
-
지금 다니는 회사는 내게 계획도 문서도 요구하지 않는다.

회사 전체가 그런 것 같진 않은데, 적어도 나와 내가 추진하는 사업은 목적과 목표만 공감하고 나머지 실행 계획은 진행하면서 빠르고 잦게 논의한다.

내가 힘들까봐 배려해주는건지, 나 때문에 회사가 힘들고 싶지 않아서 그러는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진 바 없다.

다만 뭔가 이 인간은 그런 요구해봐야 답이 없다는건 눈치챈 듯하다.


이하 출처 - '열정에 기름붓기' https://www.facebook.com/passionoil/posts/1725036854198502 


작가의 이전글 글을 위한 변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