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SNS 등을 중심으로 '미라클 모닝(Miracle Morning)'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블로그나 SNS를 통해 자신의 미라클 모닝 챌린지 과정을 소개하기도 하고, 미라클 모닝을 통한 변화에 대해 후기를 기록한 글들도 많이 볼 수 있다. 미라클 모닝이 무엇이고,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ㅣ나를 위한 아침, 미라클 모닝이란?ㅣ
미라클 모닝은 평소보다 이른 시간에 기상해 자신만의 방법으로 스스로를 위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말한다. 용어에 대한 개념은 과거에도 있었지만, 코로나19를 겪으며 일상에서 많은 사람들이 변화의 필요성을 느끼면서 최근들어 많은 사람들이 실행에 옮기고 있다. 이들은 '나'를 위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좀 더 현명하고 효율적으로 갖기 위해 미라클 모닝을 시작했다고 입 모아 말한다.
ㅣ이른 오전, 내 시간으로 만들자ㅣ
미라클 모닝을 통해 일어나야 하는 시간은 개인마다 편차가 있다. 평균적으로는 자신의 일과가 시작하기 2~3시간 전으로 기상 시간을 설정한다. 이른 아침은 생업과 가사노동 등 의무에서 벗어나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기에 오로지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다. 퇴근 후 저녁시간에는 체력과 집중력이 떨어져 해야했던 일을 놓쳤다면, 오전 시간에는 내 몸과 정신이 가장 맑을 때이기 때문에 무언가 도전할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이다.
ㅣ나의 일상 패턴을 바꾸는 효과가 있다ㅣ
시간을 주체적으로 활용하고 삶에 여러가지 습관을 더할 수 있게 되는 점이 미라클 모닝의 가장 큰 효과다. 코로나19로 사회적 만남과 소통이 줄어 무기력감이 높아질 수 있는 상황에, 미라클 모닝으로 자신의 좋지 않았던 일상 패턴을 바꿀 수 있다. 목표한 내용을 실제로 아침에 실천하면서 해냈다는 성취감을 느끼고, 일과시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ㅣ공부, 명상, 스트레칭까지 다양하게 활용한다ㅣ
나에게 주어진 시간에 어떤 활동을 하는지에 대한 정답은 없다.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공부, 강의 듣기, 혹은 영상편집과 같은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 하지만 자기 계발의 영역에 있지 않은 것이어도 좋다. 명상과 스트레칭이 될 수도 있고, 일기를 쓰는 것이 될 수도 있다. 나를 위한 시간을 가진다는 것이 미라클 모닝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 모든 것들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전날 잠들기 전 명확하게 목표를 세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ㅣ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수면은 필수다ㅣ
충분한 수면 패턴을 확보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 수면시간이 7시간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일찍 기상하면 자칫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부족한 수면으로 하루를 시작하면 자연스레 컨디션도 무너지고, 일과 중 업무 효율도 떨어질 수밖에 없다. 결국 이는 '미라클 모닝은 나와 맞지 않아'라고 생각하며 포기하게 된다. 미라클 모닝을 도전한다면 규칙적인 패턴만큼은 꼭 지켜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