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김해시는 부산과 인접해 있고, 김해공항 등 주요 랜드마크가 있어 많은 아파트 공급이 있을 것 같아 보였지만 그렇지 않았다. 지난 2022년 9월을 마지막으로 이 지역의 브랜드 아파트 분양 단지가 없었다. 얼마 전 그랜드오픈한 '더샵 신문그리니티'는 그래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 일대의 신규 분양아파트가 약 10개월 만에 생긴 것이기에 화제가 됐다.
ㅣ1,146세대 대단지, 짧은 공사기간 특징ㅣ
김해 신문1지구는 신규택지개발중으로 '더샵 신문그리니티'는 신문1지구 A7-1블럭에 들어선다. 총 1,146세대의 대단지로 구성이 되며 지하 3층부터 지상 29층까지 총 10개의 동이 들어선다. 평형대는 국평 84㎡과 102㎡로 공급한다. 각 평형대마다 A부터 C까지 타입들이 나뉘어 있어 선호에 맞게 고를 수 있다. 또 각 세대에서 충분한 통풍과 일조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남향 위주 배치를 한 것도 돋보인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의 입주 예정 시점은 2026년 2월로 약 3년이 채 남지 않았다. 여타 다른 선분양 아파트보다는 입주 시기가 빠른 편이다.
신문1지구에는 '더샵 신문그리니티'를 비롯해 총 2,902가구가 들어오게 될 예정이고, 바로 옆 김해관광도시와 장유신문지구 등을 합쳐 총 15,000세대의 주거단지가 형성된다. 대대적인 택지개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신도시 느낌을 받을 수 있고 교통과 학군을 비롯해 여러 생활인프라들도 추가로 개발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ㅣ눈에 띄게 좋아질 교통 & 교육 인프라ㅣ
우선 이 일대에 교통환경이 눈에 띄게 좋아진다. 부산 중심지인 부전부터 마산까지 복선전철이 오는 2024년 개통을 앞두고 있는데 '더샵 신문그리니티'에서 약 1km 정도 떨어진 장유역을 거쳐간다. 마산과 부산 사이에 위치한 김해 지역의 특성상 양 방향으로의 대중교통 이용 등이 중요한데 이 부분이 개선되는 것이다. 부산까지 이동시간이 약 1시간정도였다면 이제는 복선전철과 함께 약 30분만에 부산 지역으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또 올해 안에 장유여객터미널도 준공될 예정이어서 입주 전까지 교통인프라는 확실히 더 좋아질 전망이다.
'더샵신문그리니티' 반경 2km 내에 위치한 교육 인프라도 풍성하다.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까지 총 11개 학교들이 위치해있고 김해시립장유도서관과 율하 2지구 교육시설 등 자녀들의 교육에 도움이 될 많은 시설들이 위치해 있다. 특히 단지 왼편으로 초등학교 부지가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초품아' 단지로도 기대되고 있다.
ㅣ유통단지, 산업단지 직주근접 효과 있다ㅣ
김해 신문1지구 일대에 택지개발이 이렇게 활발하게 이뤄지는 배경에는 김해관광유통단지가 있다. '더샵 신문그리니티'에서 반경 1km 내에 위치한 김해관광유통단지에는 롯데아울렛을 비롯해 김해롯데워터파크, 농협하나로클럽 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쇼핑시설들이 있다. 계속해서 호텔과 콘도, 쇼핑몰, 테마파크 등 관광 및 생활인프라가 들어설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데 이 곳 종사자들에게 직주근접으로서 장점이 있는 단지가 '더샵 신문그리니티'다.
유통단지 외에도 김해골든루트산업단지, 서김해일반산업단지 등도 차량으로 10~15분 거리에 있어 역시 직주근접 효과를 누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