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골포 golfo Oct 28. 2019

[그 외 #2] 우리는 1인분만 해도 됩니다.

우리는 1인분만 해도 됩니다. - 공너싫 지음


우리는 일인분만 해도 됩니다. - 공너싫.


  우리는 대부분 뛰어난 사람이 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건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팀 내에서 뛰어난 사람이 될 필요가 있을까요? 그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가정을 하겠습니다. 당신은 팀 내에서 가장 뛰어난 팀원입니다. 팀장을 포함해서 말이죠. 당신의 팀은 프로젝트를 하나 맡습니다. 당신에겐 엄청난 아이디어도 있고 다른 팀원들이 말하는 아이디어의 문제점들도 보입니다. 이럴 때 당신은 팀의 프로젝트에 효율을 내기 위해 팀원들의 아이디어를 지적하고 당신의 아이디어를 내세울 것입니까 아니면 팀워크를 위해 자신을 좀 낮추고 팀장을 치켜세워주며 팀원들의 얘기를 듣겠습니까?


  항상 팀에서 가장 중요한 건 팀워크라고 들 합니다. 그리고 그 팀워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건 팀장의 리더쉽과 카리스마입니다. 당신이 전자처럼 하게 될 경우 팀장은 당신에게 주눅이 들어 자신의 소신대로 팀원들을 지휘하기보단 자신의 아이디어가 맞나 당신의 눈치를 보게 될 것이며 팀원들도 팀장보단 당신의 의견에 따르게 될 것입니다. 팀 내의 멤버들에겐 다들 자기 역할이 정해져 있는 건데 팀장은 자신의 역할을 뺏겨 의욕을 잃게 될 것이고 그 팀은 앞으로는 많이 나아갈 수 있겠지만 방향을 잃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자신의 아이디어는 무시된 채 뛰어난 한 명의 의견에만 따르게 되면 팀원들도 더 이상 자신이 자발적으로 행동하는 게 아닌 시키는 일만 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팀원이 있을 수도 있지만 한 명만이라도 의욕을 보이지 않으면 그 팀의 분위기 자체가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아 다른 팀원들까지 모두 점점 의욕을 상실한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 것입니다. 아무리 잘 뛰어도 이상한 방향으로 뛰면 어떻게 되겠습니까.

  당신이 후자처럼 하게 된다면 팀의 효율은 살짝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있는 팀장의 자신있는 지휘에 따라 그 팀은 제대로 방향을 정하고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흔히 사람들은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보단 자신과 비슷한 사람에게 더 편하게 얘기하고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교수님보단 동기들이 더 편하고 친한 것처럼 말이죠. 당신이 혼자 뛰어난 것보단 다른 팀원들이 당신을 자신과 비슷하다고 느낄 때 그 팀 내의 유대감은 더욱 커질 것입니다. 그래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에도 일이라는 생각보다는 좀 더 즐겁게 프로젝트에 임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한 명이 지치거나 할 경우에도 서로 위로해주고 다독여주며 그런 점들이 일의 효율보다는 일을 끝까지 할 수 있는 끈기를 향상시켜 줄 것입니다. 팀 내의 분열로 프로젝트에 해가 되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또한 유대감이 좋은 팀은 이번 프로젝트가 끝나고 나도 무슨 프로젝트를 받든 잘 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자, 과연 우리는 팀 내에서 뛰어난 사람이 될 필요가 있을까요? 답은 ‘아니요’입니다. 위의 가정에서 얻은 결론은 우리는 뛰어난 사람이 아니어도 괜찮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차피 한 명이 혼자 뛰어나도 팀에 좋은 영향은 끼치지 못할 것입니다. 물론 열심히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팀원들만큼 제 몫을 할 줄은 알아야 하지만 더 뛰어나지 못한 자신 때문에 우울해하지는 말라는 겁니다. 더 뛰어난 사람이 되는 것에 집중하기보단 팀원들과의 유대감에 더 집중하고 팀원들을 존중해야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여러분 자신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고 아쉬워하거나 슬퍼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차피 우리가 남들보다 뛰어났어도 우리는 팀을 위해서 뛰어난 부분은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러니 우리는 괜히 스트레스 받거나 자책하지 않고 1인분만 해도 됩니다.


18.03.21 공너싫.

작가의 이전글 [그 외 #1] 항공의 보배 동행인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