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이안 Aug 06. 2022

전화상담 - 02 온라인 문진표를 준비하세요

쓱 쓰면 착 하고 진료받는 시스템




어플을 쓰든 한의원 데스크에 전화하든 전화진료의 큰 틀은 모두 같다.


전화진료 예약-증상 전달-한의사와의 상담-처방 및 진료비 수납


한의사는 대면진료 중간중간에 전화진료를 진행하 환자는 무조건 의사를 기다릴 시간이 남는다.

이 시간을 활용하여 자기의 증상을 보다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게 미리 문진표를 건네자. 물론  온라인으로.

주로 내원하는 분야 3가지를 정해 만들어 둔다.




문자메시지로 초간단 문진

양식을 꼭 만들어야 하나? 어차피 이따 내가 자세히 물어볼 건데..

그런 생각이 든다면 문자 메시지를 이용해 보자.



동생에게 사용했던 문진 양식


 양식은 내가 가족을 문진할  사용방법이다.

건강 상태에 대해 이미 잘 알고 있는 상황이고, 두 번째 한약이었기에 주증상에 대한 최소한의 문항만 적어 보냈다.

문자메시지 문진은 O, X 빠르게 체크할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원할 경우 내용을 더 추가할 수도 있고.




온라인 설문지로 스마트하게

구글 , 네이버   검색엔진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설문지를 사용해도 좋다. 당연히 문항은 한의사가 미리 만들어 두어야 한다.

만들기까지 사실 번거로운 감이 있지만 완성되면 깔끔한 링크만 건넬  있으며 환자에게 멀리서나마 준비된 진료를 경험하게 한다는 측면에서 장점이 크다.

이번 예시에서는 구글 폼을 사용했다.


구글 폼을 이용한 초진 문진표


객관식 문항, 주관식 문항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여러 문항을 한 번에 체크할 수 있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문자메시지 답변보다 좀 더 길게, 자세히 물어볼 수 있다.




구글 폼 응답화면


무엇보다 이런 온라인 설문 양식은 '응답'이라는 아이콘으로 이렇게 답변 내역을 쭉 취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이 '응답' 스프레드 시트는 문진표 사진 윗부분 (질문/응답/설정) 사이 응답을 클릭하면 만들 수 있다.

초/재진 환자가 우리 한의원에서 주로 호소하는 증상이 어떤 것인지 쉽게 알 수 있고, 향후 특화할 진료과목을 정하거나 빠른 진료 매뉴얼을 만드는 데에도 활용할 수 있다.




pdf, 문서 파일 이미지 전송

기존 내원 환자들에게 사용하던 문진표 이미지를 환자에게 미리 전송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경우는 환자가 이미지를 여러 번 확대하며 문항을 확인하고 메모장 어플을 따로 켜서 답변을 작성해야 하는 만큼 귀찮다. 번거로워서 한의사를 전화로 만나야 할 상황인데 귀찮은 일을 정성껏 더 할 리가 없다.


전화 문답은 문제 있는 부분 한두 가지를 깊게 파고들 예정이니 문진표 답변은 가능한 간단히 할 수 있도록 준비하자.












매거진의 이전글 전화상담 - 01 당신의 진료를 배송받으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