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이슨 Mar 30. 2023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도 있는 거니까

인생은 롤러코스터다




오늘도 롤러코스터는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며 달린다





인생은 롤러코스터다. 오르막 내리막을 끊임없이 반복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계속 앞으로 나아가니까 말이다. 물론 내리막 없이 계속 오르기만 하면 행복할 수도 있다. 아니, 내리막을 걷는 것보다는 행복한 게 확실하다. 하지만 그런 삶이 있을까. 단 한 번의 내리막 없이 오르기만 하는 삶이 있을까?


'내가 그런 사람이야!라고 말하고 싶지만, 아쉽게도 내 인생은 끊임없는 롤러코스터 인생이었다. 창업과 폐업을 반복했으며, 믿었던 사람에게 큰돈을 사기도 당해봤다. 인간관계에서도 쓰라린 고통을 맛보았다. 고통은 나에게 알코올 중독자라는 선물을 주었다.


끝없는 내리막, 그게 내 인생이었다.


왜 나에게 이런 일이 일어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었다. 열심히 노력하고 살아온 대가가 너무나도 쓰라렸다. 그러던 어느 날 거울 속에 비친 내 모습을 보았다. 왜 살아가는지 모를 폐인 한 명이 거울 속에서 풀린 눈으로 서 있었다.

거울 속에 내 모습을 보면서 나 스스로 가 너무 불쌍하고 안타까워 눈물이 흘렀다. 내가 원했던 인생은 이런 게 아니었는데 말이다. 이렇게 허무하게 끝낼 수는 없었다. 이렇게 살 수는 없었다. 폐인으로 실패한 인생으로 남은 인생을 보내고 싶지 않았다.



내리막 끝에서 멈춘 지 오래된 롤러코스터는 그날부터 다시 달리기 시작했다. 끝까지 내려왔기 때문에 올라갈 수 있다는 '희망'을 품고 말이다. 이렇게 우리의 인생은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는 것이다. 그러니 어려운 일이 왔을 때 스트레스를 받기 보 다는 이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오르막으로 올라간다는 건 한계를 넘어 성장하는 순간이다. 또한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만약 지금 내리막이라 생각이 된다면 믿음을 잃지 말고 계속 도전하자. 내리막이 있으면 오르막도 있는 거니까. 오늘도 나의 롤러코스터는 오르막과 내리막을 반복하며 달린다. 우리의 인생은 롤러코스터다.



"나의 인생은 오르막길과 내리막길이 계속 반복돼서 놀이공원에서 타는 롤러코스터와 같았습니다. 아기가 걸음을 걷기까지 2,000번을 넘어진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그 2,000번을 넘어지고 일어난 사람들입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사회에 넘어지고 일에 넘어지고 학업에 넘어지고 사랑에 넘어지고 계속해서 넘어질 것입니다. 그럼에도 두려워하지 말고 롤러코스터를 즐기듯이 인생을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 김국진




매거진의 이전글 내 인생에 또 어떤 후회가 쌓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