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싶다 Mar 29. 2017

#생각 | 겉보기에 노력하는 것처럼 보일지라도

서점 매대에 <당신은 겉보기에 노력하고 있을뿐>이라는 책이 놓여있는 것을 봤다.

제목 참 강렬하다.

마치 세상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살고 있다는 걸 

꿰뚫어 보는 듯한 제목이라는 생각이다. 

나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이기에 뜨끔했다.


정말 그렇다. 나는 겉보기에만 노력하며 살고 있다.

주위에서 나를 꾸준하고 성실하다고 말해주는 사람들도 있지만,

난 솔직히 그런 말을 들으면 속으로 민망하다. 

남들이 보지 않을 때는 자세가 흐트러지고 몰입하지 못하며

애써 세운 하루의 일과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게 나의 본 모습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남들이 나를 성실하다고 평가해 주는 건 정말 고마운 일이다.

그래서 그 기대를 무너뜨리고 싶지 않기에 정말 그런 사람이 되야겠다고 다짐하게 된다.

남들의 시선은 그런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겉으로 보기에만 노력하고 있는 거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한다.

중요한 건 그렇게라도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이 아닐까.


나의 게으름에 대한 변명을 하려는 건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나의 성장하는 모습을 기대하는 

주위 사람들을 실망시키지 않는,

진실로 부지런하고 꾸준하고 성실한 사람이 되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겉보기라도 노력하는 사람이 되자.

그러다 보면 진실로 꾸준하고 성실한 사람이 될지도 모르니.

작가의 이전글 달리기와 미세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