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용원 Jan 09. 2018

교내 공모전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교내 공모전”을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취업 스펙 중 대학생들이 가장 갖고 싶어 하는 것 중 하나가 공모전 수상이다. 물론 수상을 하면 좋겠지만 수상하지 못했다고 하더라도 관점을 바꾸면 충분히 쓸 수 있는 소재가 된다. 열정을 발휘했던 경험, 실패했던 경험, 창의력의 경험 등에만 쓰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항목에도 공모전 소재를 활용할 수 있다.   

  

【평범한 경험 예문】

다양한 경험을 해 보고자 교내에서 진행하는 공모전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해외탐방공모전에서 선발되어 해외에 다녀온 적이 있습니다.   

   

【평범한 예제】

                          교내 해외탐방공모전에서 선발되다.   

     

 학창 시절 교내 해외탐방공모전을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한국과 외국 예제를 비교하여 한국의 대학교 교육 시스템을 제안하는 주제였습니다. 사전 인터뷰할 대상을 찾아 접촉하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에 직접 해외에 있는 대학교를 찾아 연락했습니다. 거절을 당하기도 했지만 가고자 하는 학교의 행정담당부서에 직접 전화를 걸어 방문 허가를 받아 냈습니다. 팀원들도 적극적으로 사전질문지나 자료 수집을 도왔습니다. 그 결과 200만원을 지원받아 해외 탐방을 갈 수 있었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해외 탐방을 소재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흔히 범하는 실수 중 하나는 선발과정 그 자체에만 무게중심을 두는 경우다. 해외 탐방의 준비 과정도 중요하지만, 해외 탐방에서 얻을 수 있었던 결과물을 보여 줄 필요가 있다. 위의 예제는 해외 탐방의 과정에서 2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은 것만 제시되어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해외 탐방을 통해 직무에 대한 비전을 확고히 할 수 있었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교내 해외탐방공모전 도전, 세계의 글로벌 교량 산업을 조감하다.          

 학창 시절 교내 해외탐방공모전을 준비한 적이 있습니다. 해외 탐방의 목적은 토목 전공자로서 세계의 교량산업을 살펴보는 것과 관련 기업을 방문하는 것이었습니다. 해외 탐방에 꼭 선발되어야만 하는 간절함이 있었기에 차별화된 제안서를 내고자 노력하였습니다. 방문 가능한 기업에 일일이 메일을 보내 사전 허락을 받기 위해 노력했고, 교량 기술에 대한 강의와 현장 방문도 계획하였습니다. 결국 200만 원의 지원을 받아 해외 탐방을 갈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해외 탐방에서도 시간을 허투루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미국 굴지의 건설사인 벡탤(BECHTEL)과 플루오프(FLUORCORP.)에 방문하여 미국 교량 기술과 역사에 대해 알 수 있었고, 교량 건설 기술이 집약된 금문교에서 미국 교량 산업의 기술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해외탐방공모전을 통해 미래의 비전을 더욱 확고히 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해외탐방공모전의 준비 과정이 아니라 그 이후의 결과에 대해서도 말해 줌으로써 보다 뚜렷한 목표의식을 보여 준다. 제안서를 작성하고 향후 선발된 인원에 한해서 기회가 주어지는 공모전인 경우 선발 그 자체에 의미를 두지 말고 그 이후의 결과도 작성해 주도록 한다.     


☎ 멘토님, 공모전 참여 경험은 있지만, 수상 경력은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누구나 실패는 한다. 실패의 과정 속에서 배울 수 있는 점을 찾는 사람일수록 앞으로 더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 다수의 공모전에 참여했지만 수상 경력이 없을지라도 그 과정 자체를 즐기고 배울 수 있는 사람임을 강조한다면 좋은 소재로 활용 가능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석사 논문을 소재로 강점 표출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