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 아르바이트”를 소재로 자신만의 강점 표출하기.
대형 마트나 로드 숍 매장 등에서 명절과 기념일에 판촉 행사를 진행한다. 힘든 만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아르바이트이다.
【평범한 경험 예문】
- 막걸리 판촉 1위를 통해 목표 달성 능력을 길렀습니다.
설 용품 판촉 업무를 통해 판매 능력을 인정받았습니다.
【평범한 예제】
4일 행사 판매량을 2일 만에 완료, 롯데마트 전국 판매행사 1등.
판매 및 판촉 아르바이트를 통해 익힌 판매기술은 그 어느 누구보다도 월등하다고 자부합니다. 20번 넘는 판매 경험과 30시간이 넘는 CS 교육을 통해 현장의 목적은 성과라는 것과 그러한 결과를 내기 위해서는 고객을 사로잡아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 중 제가 가장 좋은 성과를 낸 것은 ‘청춘 주가’라는 막걸리 판매를 했던 경험입니다. 부산에 위치한 회사였기에 전국으로 시장 확대 기회를 노리고 있었습니다. 제가 근무한 곳은 전주 롯데마트였습니다. 교육용으로 나눠 준 막걸리에 대한 정보를 달달 외웠고, 매장에 진열된 경쟁사 막걸리에 대해서 충분히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행사가 시작된 후 저는 마치 막걸리 홍보대사처럼 신나게 효능과 맛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가격에 대해 큰 부담을 느끼지 않는 고객분들이 구수한 저의 말투 때문인지 재미있어 했습니다. 결국, 4일치 행사물량을 2일 만에 전량 소진하였고 전국 행사에서 1등을 하였습니다.
◎ 왜 평범하게 느껴질까?
대형마트 막걸리 판촉 경험에서 전국 1등이라는 경험을 통해 자신의 판매 능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마트 판촉 경험은 이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하지만 기존 마트 판촉 아르바이트로 다른 경험과 키워드를 만들어 보고 싶다면 흔하지 않은 다음의 소재로 바꿔 보는 것도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
《강점이 표현된 경험 예문》
- 판매직원들과의 친밀한 교제, 스스럼없는 대화의 기술을 습득하였습니다.
20번이 넘는 판매 아르바이트 경험을 통해 타사 판매사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점이 표현된 예제》
롯데마트 막걸리 판매 행사, 40시간의 CS 교육으로 텃세를 극복하다.
20번 넘는 판매 경험과 30시간이 넘는 CS 교육을 통해 사람들과 친해지는 법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서비스와 관련된 교육은 실제적으로 사람들을 대할 때 매너와 친절함을 베푸는 방법의 매뉴얼이 되었습니다. 또한 20번이 넘는 판매 및 판촉 경험을 하면서 단순히 저 혼자만 잘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도 굉장히 중요함을 배웠습니다. ‘청춘주가’라는 회사의 막걸리 론칭을 위한 전국 롯데마트 판매행사에서 주변 판매원들의 텃세를 극복하고자, 주변 판매원들에게 먼저 겸손하게 다가가 인사를 하였고, 대학생 판매 아르바이트 신분임을 밝혔습니다. 큰언니나 이모뻘 정도 되는 분들이었기에 더 편안하게 대하되 격식을 차렸습니다. 또한 홀로 식사를 하기 보다는 꼭 함께하려고 했습니다. 이러한 행동으로 텃세를 방지할 수 있었고, 4일 동안 진행되는 판매 행사였는데, 2일 만에 조기 판매 완료라는 성과도 낼 수 있었습니다.
★ 조언 한 마디 ★
마트 판매 경험은 동일하지만 판매 기술이나 판매율과 같은 결과만을 기술하는 형식을 취하지 않았다. 실제로 마트나 백화점의 경우에는 판매 실적에 대한 압박이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의 판매사원이 들어오게 되면 촉을 세울 수밖에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측면을 고안하여 판촉 스킬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CS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과 20번이 넘는 판매 경험을 통해 익힌 ‘사람 다루는 기술’을 동료들에게 활용했다는 이야기로 구성한 글이다. 소재의 활용성에서 키워드의 변화는 방향성과 관점의 변화로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 주는 좋은 소재가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