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hi H Jun 07. 2023

Interview and training

To be continued

항공사에 지원을 하려면 이력서 만들어 여러 항공사에 지원을 하라고 조언하고 싶다. 보통 회사들은 이력서를 6개월 정도 보관을 하니 당장 연락을 받지 않았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다. 첫 번째 실패를 하였더라도 인내심 있게 기다리면 두 번째 다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다. 우리 항공사를 보면 찻번째 6개월 소식을 듣지 못한 사람들도 두 번째 다시 지원을 했을 때 연락을 받아 승무원이 된 사례들이 꽤 있다.


첫 번째는 서류심사. 두 번째는 전화 인터뷰! 인터뷰 때 각 항공사마다 원하는 신체조건과 이미지가 있으니 잘 알아보고 가면 좋을 것 같다.


보통 인터뷰를 마치고 나면 2주에서 4주 정도 심사가 걸린다. 빠르게는 일주일도 걸리겠지만, 나같이 미국에서 딱히 학업이나 일 경력이 없는 사람은 4주가 걸렸다. 신상조회가 대충 1주에서 2주 걸리는데, 그것도 상황에 따라 다르기도 하다. 추천서가 가능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항공사에는 친지 친구들이 취업이 되는 경우가 많다.


교육기간에는 빠져나올 수 있는 시간이 없다. 집에 아이들이나 애완견들이 있다면 철저히 계획을 해야 할 것이다. 예전에는 교육을 마쳐도 교육비를 따로 주지 않았지만, 이젠 교육을 마치면 교육비를 얼마 정도 준다. 중간에 교육을 제대로 못 마치면 교육비를 받을 수가 없다.


보통 인터뷰를 통과하고 나면 한 달에서 두 달 뒤에 교육을 받으러 간다. 교육기간은 보통 항공사마다 다르지만 시작부터 졸업까지 5주에서 8주 정도 걸린다. 의외로 첫 주에 탈락하는 사람들이 꽤 많다.


내 경험엔 아주 황당한 이유로 도착 한날 바로 집으로 돌려보낸 기억이 있다. 호텔에서 불평불만을 토해 냈다가 아주 불친절한 그 사람의 태도에 호텔 지배인이 직접 항공사에 알린 것이다. 그 사람은 그날 밤 곧장 집으로 돌아갔다. 집으로 돌아가는 항공편은 자비로 내야 한다.


어떤 사람은 쉬는 시간을 보내다가 1초 2초 늦게 수업시간에 등장하다가 두 번째 날 집에 돌려보내졌다. 승무원의 직업은 1초만 늦어도 페널티를 받는다. 그만큼 시간의 개념이 철저해야 한다.


또 한분은 졸업식날 집에 보내졌다. 그 전날 남편을 몰래 호텔에 재운 것이다. 안카깝게 도 식구들은 교육생들의 호텔에 지낼 수가 없다. 다만, 미리 상의를 구했으면 가능했을 일을 그 승무원의 정직성을 의심을 한 것이다. 승무원들은 승객들의 눈을 피할 수가 없다. 거짓으로 변명을 했다가 해고되는 경우가 있다. 회사에서 가장 싫어하는 부류들이다. 미리 양해를 구하면 얼마든지 회사 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혜택들이 있다. 절대 꽤 부리는 거짓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거짓말은 금세 탄로가 난다.


교육을 하는 동안 대인관계도 잘 지내는 것이 좋다. 항상 주변에 보는 눈이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교육을 받다 보면 좀 더 주목받고 싶어 하고, 또는 주목받지 않으려고 소심한 교육생들도 있다. 교육이 힘든 날도 있다. 그룹행동을 특히 싫어하는 난 수업을 마치고 나름대로 호텔방에 틀어박혀 있는 시간이 많았다. 때론 같이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서로 도움을 받아야 할 때도 있다. 나름대로 소그룹을 만들어 보도록 노력하면 교육을 마치는데 도움이 많이 될 것이다.


항공사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입사할 시기엔 룸메이트가 있었다. 서로 공부하는 방식이 틀려 그녀는 로비에서 여러 명과 공부를 하고, 난 혼자 집중하는 공부를 하여 호텔방에서 조용히 보냈다. 요즘엔 개인방을 주기 때문에 마음이 맞는다면 각자의 방에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도 될 것 같다.


교육을 마친 미국항공사 승무원들은 FAA ( Federal Aviation Administraion) 항공안전을 책임지고 규율을 따르는 부서 소속 직원이 되는 것이다. 첫 교육을 마치고 나면 해마다 항공 안전법을 업데이트하는 교육을 1년에 한 번씩 통과해야 한다. 만약 통과하지 못하면 승무원 자격을 박탈당한다. 또한, 회사와 상관없이 FAA의 안전 법칙을 어기면 승무원들은 개인적으로 큰 벌금을 받고 회사도 벌금을 받게 된다.  가끔 FAA 감사직원들이 유령승객으로 타고 승무원들과 조종사들을 감시한다. 최대 개인 벌금이 2천만 원이 될 수 있을 정도로 크기 때문에 항상 안전에 대한 법칙을 상기시키는 것이 좋을 것이다.


To be continued.



매거진의 이전글 Cabin remember requirements 5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