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chi H Apr 27. 2023

50.Sweet and innocent

만만한 여자

가끔 작은 체구에 동양인이라고 대놓고 무시하는 동료들이나 승객들이 있다. 때론 그들은 나의 엉뚱한 반응에 당황해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다.  


한 남자 승객분이 술을 드시고 조금 알딸딸하시니 제일 만만해 보이는 나를 붙잡고 하소연을 하다가 협박을 하면서 술을 달라고 하신다.


승객: Give me one more beer! Why don't you give me another beer? What kind of service is this? What's your name?


Me: I am sorry, sir. You can have a cup of water or other non-alcoholic drinks.


승객: Your people should be nicer than others. (여기서 your people이라는 말은 동양인을 말하는 것이다.) 이럴떈 빡! 치는 순간이 오지만,


Me: My people behave well, sir. I am calling your mother if you don't listen to me. Okay? 우리 사람들은 예절 바른 사람들이에요. 당신 엄마한테 전화할 거예요.


승객: haha, haha, please don't call my mother. I will stop it now. I can tell you are sweet, but unsure if you are innocent.


그 승객은 나의 옷에 달려있는 핀을 가르치며 박장대소를 한 것이다. 그 핀에는 "Sweet and Innocent "라고 적혀있다.  말 듣지 않으면 엄마한테 전화한다고 했으니 그는 당황을 한 것이다. 설마, 그런 답이 나올 줄은 몰랐을 것이다.


20대 초반의 동양여자가 큰 가방을 낑낑거리며 탑승을 한다. 가방이 얼마나 무거우면 밀고 타는데도 감당이 안되는지 온몸을 들이밀며 타고 있다. 다른 덩치 큰 미국 승무원들을 다 지나치더니 나에게로 다가온다. 잔뜩 짜증 난 표정이다. 그럴만도 하지. 굳이 스스로 감당도 안 되는 그 짐가방을 집에서부터 공항에 도착해서 주차장에서부터 비행기까지 타고 오는데 얼마나 힘을 뻇을까나? 갑자기 나를 보면서 아주 무례하게 지시적인 말을 한다.

 " Aren't you going to help me?' - 안 도와줄 거야?


미친 x? 예쁘게 말해도 도와줄까 말까인데? 안 도와 줄거니? 가 뭐지? 이럴 땐 최대한 친절하게 거절을 한다. "No, did you ask me a help?. -아니, 언제 도와 달라고 했어요?

난 그녀의 얼굴을 천역득스럽게 보고 돌아섰다. 그녀도 나의 반응에 어찌할지 몰랐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나보다 나이도 훨씬 어리고 힘이 더 세고 건강해 보이는 젊은 그녀다.


독신녀 승무원인 Julie는 언제나 비관적이고 불행하다. 모든 불행이 주변의 사람들이나 주변의 상황이 일으키는 것이라고 자주 불평하고 투정을 부리는 그녀다. 어느 날 그녀는 나에게 묻는다. " Did you even have a Job in Korea?" 이런 무슨 황당한 질문인가? 한국에서 일을 하기라도 했냐고?  그럼 난 뭐 손가락 빨며 살았나? 그녀에게 무슨 의미인지 모르겠다고 했더니, 그녀는 " You have your husband so you don't have to work a lot"  남편도 있으니 많이 일을 안 해도 되잖아? 하는 그녀의 무식한 말에 내 머리 뚜껑이 열리기 직전이었다. 그녀는 나를 미국남편 잘 만나? 편하게 사는 동양여자라고 생각을 하는 것이다.


"Oh, I am sorry you are not married. Good for you." 넌 결혼 안 해서 참 좋겠다. 그녀는 나의 한마디에 어색하고 황당한 표정의 웃음을 감추지 못했다.


그리고 난 그녀에게 나의 20대는 열심히 벌고 열심히 놀고 싶어 직업이 여러 가지였다고 아르바이트도 많이 했다고 했다. 후회 없이 놀았다고 했다. 이젠 좋은 남편 만나서 애들도 있으니 열심히 더 놀아야지.


"I hate kids" 그녀는 아이들이 싫다고 한다. " I have two beautiful kids. Good that you don't have any kids." - 난 예쁜 애들이 둘이나 있는데 넌 없어서 좋겠다.


이제야 눈치를 차린 그녀는 더 이상 말꼬리를 잡지 않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49.Surprise!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