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cm 플라스틱 자입니다. 우리가 보통 사용하는 자와 큰 차이는 없습니다. 15cm 자로 1m의 길이를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5cm의 길이를 잰 다음 연필이나 손으로 표시를 한 후 다시 자를 이동해야 합니다. 너무도 당연한 방법이죠. 하지만 표시가 정확하지 않고 똑같은 위치로 자를 놓기 어렵기 때문에 측정 결과를 장담할 수 없습니다. 또 매번 자를 움직이는 것도 번거롭습니다. 그러나 'Flip'이라는 15cm의 작은 자는 1m 아니 그 이상의 길이도 거뜬하게 잴 수 있습니다.
특별한 설명이 필요 없을 정도로 이해하기 쉬운 아이디어입니다. 자 아래에 두 개의 손잡이가 달려있습니다. 길이를 잰 후 한쪽 손잡이를 잡고 자를 뒤집는 방식입니다. 자를 들었다가 놓지 않아도 되고, 자의 위치도 바뀌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무한 반복에 의해 어떠한 길이도 잴 수 있습니다.
무한 측정이 가능한 'Flip'은 인도 디자이너 Kalyani Tupkary의 콘셉트 아이디어입니다. 당연하다고 여겼던 방식을 놀라울 정도로 영리하고 간편하게 바꿔놓았습니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접목하면 발전의 가능성은 무한히 열려있습니다.
출처 : https://www.kalyanitupkary.com/#/flip/
생각전구 블로그 : http://ideabul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