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전구 Oct 02. 2017

덴마크에서 가장 특별한 학교

환경을 고려한 건축 디자인

  덴마크 코펜하겐에는 아주 특별한 학교가 있습니다. 코펜하겐 인근 항구에 위치한 '코펜하겐 국제 학교 노르드 헤븐(COPENHAGEN INTERNATIONAL SCHOOL, Nordhavn)'입니다. 이 학교는 6,000 평방미터 면적에 1,200명의 학생들이 공부하고 있는 코펜하겐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학교입니다. 규모도 크지만 반짝이는 학교 외관이 눈길을 끕니다.

  학교 건물 외관에는 정사각형의 패널이 12,000개나 부착되어있습니다. 이 패널은 모두 태양광을 흡수하는 패널입니다. 일반적으로 태양광 패널은 건물 지붕이나 옥상에 설치하지만 디자인을 맡은 C.F. Moller의 아이디어는 달랐습니다. 학교 모든 건물의 외벽에 태양광 패널을 부착하여 외관 디자인에 활용함은 물론 태양광 흡수의 양을 극대화했습니다. 코펜하겐은 기후의 특성상 화창한 날이 많지 않아 태양광을 집중적으로 모을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완성된 학교는 반짝이는 외관과 현대적인 인테리어가 조화를 이뤄 학생들에게 활력과 편안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12,000개의 태양광 패널을 통해 학교 연간 전력 소비의 50% 이상을 절감하는 효과도 올리고 있습니다. 디자인과 효율성이 접목된 아이디어가 돋보입니다.


출처 : http://www.cfmoller.com/p/-en/Copenhagen-International-School-Nordhavn-i2956.html

생각전구 블로그 : http://ideabulb.co.kr/

매거진의 이전글 깨야하는 아쉬움을 달래는 저금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