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선생의 일필휘지 Jun 05. 2023

리더의 진심이 이끈다!

리더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마주할 수 있는데, 문제 상황 속에서 구성원들을 다독이고 거친 항해를 끝까지 이끌 수 있는 가장 큰 힘은 리더십입니다. 그렇기에 리더는 더 좋은 리더십을 발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리더의 리더십 성과는 리더 개인의 리더십 스타일, 내외부 환경적 요인, 구성원들의 역량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성패가 결정될 수 있는데, 리더십에 따라 구성원들은 자신이 가진 기량보다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자신이 가진 기량을 보여주지 못하는 결과를 양산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리더십 이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리더의 모든 생각과 행동이 구성원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갈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존경하는 리더인 김성근 감독은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승리에 몰입하는 리더입니다.


그는 '선수 개인은 물론이고 그들의 가족들까지 모두 잘 살게 하기 위해' 승리에 몰입한다고 말합니다. 선수는 자신의 가치를 좋은 경기력과 성과로 어필할 수 있고, 그것을 통해 더 많은 연봉을 얻을 수 있으며, 그 결과 그와 그의 가족 구성원들이 풍요롭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그는 더 많이 훈련하고 승리를 갈망한다고 합니다. 김성근 감독과 함께했던 선수들은 그의 진심을 알기 때문에 고통스러운 훈련을 기꺼이 견텨내고자 한다고 합니다.


이처럼 리더의 리더십이 궁극적으로 구성원들의 행복을 향하고 있다면 그것은 바람직한 것이며, 구성원들의 공감과 박수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에 조직생활을 하다 보면 가끔은 리더가 자신의 안위와 입신양명을 위해서만 행동하는 경우들을 종종 목격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두를 위한 것처럼 포장을 하지만, 결국 구성원들은 그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의도와 목적이 순수하지 않음을 쉽게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리더의 진심이 조직과 구성원들의 성공과 행복을 향하고 있지 않다고 구성원들이 느낀다면 그들은 리더를 신뢰하지 못하고 부정적인 결과를 양산할 위험이 있습니다.


구성원들은 리더의 리더십 방향이 조직과 구성원의 성공에 향하고 있다는 것을 느꼈을 때, 성공을 향한 거친 항해를 기꺼이 함께하고자 할 것입니다. 하지만 리더가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들의 목적이 조직과 구성원이 아닌 자신의 성공만을 향한다면 구성원들은 잠시라도 그와 함께하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리더는 자신의 모든 생각과 행동이 조직과 구성원들의 성공을 향해야 하며, 그런 진심을 구성원들에게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거친 항해를 함께하고자 한다면 리더는 구성원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리더의 진정성이 구성원들의 마음에 닿을 수 있을 때, 그 조직은 지속적으로 승리하고 성공할 수 있는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스트레스 해소법은 무엇입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