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로성장 Aug 16. 2023

버스회사


여상 시절, 성적은 괜찮았지만, 외모 때문에 줄줄이 면접을 낙방했던 나는, 자존감이 바닥이었다. 

거의 모든 대기업은 1차로 내신과 일반상식, 그리고  영어로 필기시험을 봤고, 2차가 면접이었다.

1차는 늘 우수한 성적으로 합격했지만, 2차 면접에선 그렇지 못했다. 

못생긴 얼굴 때문일까? 아님, 작은 키 때문일까? 아니면 뚱뚱해서일까?

시간을 지나며 마음이 쫄아들었던 나는, 급기야 대기업 시험을 포기했다. 

그리고 무조건 빨리 돈을 벌어야겠다는 생각으로, 동네 버스에 붙어있던 입금원 모집 광고를 보고 무작정 찾아갔다.

버스회사에서 사람이 급했는지, 면접 간 날 바로 출근하라 했다. 

입금원이 뭔지도 몰랐는데 가서 보니, 기사분들이 승객에게 받아온 토큰, 회수권, 동전과 지폐를 분리해서 

얼마인지 확인하고 정리해서 경리과에 보내주는 일이었다.

회수권에 깊은 한? 이 있는 나에게 버스회사라니. 한 치 앞을 알 수 없는 게 사람 인생이라더니. 아이러니했다.

평생 만져볼 토큰과 회수권. 그리고 수많은 동전과 지폐가 내 손을 통해서 세어지고 정리됐다.

은행에도 없는 동전 분리기. 동전 자루 등 신기한 기계들도 그곳에서 처음 봤다. 

격일제 24시간 근무로 하루는 회사에서 자고, 하루는 집에서 잤다.

업무를 2인 1조로 하는데, 그때 같이 일했던 한 살 터울 언니와 아직까지 만남을 유지하고 있다. 

처음 만났을 때의 어색함은 사라지고, 같이 자고 먹고 일하면서 정이 많이 들었다.

지금도, 형제가 없는 나에게 친언니 같은 존재로 내 곁에 남아있다.

첫 월급은 오십만 원 남짓한 금액이었다. 

내가 사회생활로 처음 번 돈을, 월급봉투 그대로  엄마께 전달한  감격이란 말로 표현할 수가 없었다. 

드디어 내가 돈을 벌어서 엄마에게 드리는구나. 이제서야 내가 사람 구실을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중요한 경험이었다. 

어릴 적부터 들었던, 내가 생계를 책임져야 한다는 것에 대한 첫 실현을 이뤘던 회사. 

동네에 가깝게 있던 회사는 없어졌지만, 건물은 남아있다.  

그곳을 지날 때마다, 열아홉 살의 내가 힘든 일을 해냈다는 것이 너무 자랑스럽다. 

나의 직장 생활 25년 중  첫 1년. 

그곳은 나에게 첫 도전이었고 추억이자 현실로도 보이는 감개무량한 곳이다. 

작가의 이전글 눈물 젖은 회수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