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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이디어셀러 Feb 07. 2019

30일 안에 나만의 온라인 코스를 만드는 7가지 단계

유튜버보다 온라인 강의 크리에이터가 좋은 이유는?

30일 안에 나만의 온라인 코스를 만드는 7가지 단계


먼저, 여러분은 왜 온라인 과정을 만들어야하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어쩌면 여러분들 중에는 파워블로거, 디지털 마케터, 유명 유튜버, 심지어는 커뮤니티 네임드 유저까지 있을지도 모릅니다. 혹은 아직 그다지 본격적인 사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여러 개의 웹사이트를 운영하지도 않거니와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막연한 관심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저 몇 천 원 정도의 소득을 얻거나 단순히 콘텐츠를 예쁘게 꾸미는 선에서만 즐기는 취미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죠.


하지만 온라인 코스는 충분히 만들만한 가치가 있는 6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1) 온라인 코스는 짭짤한 자투리 수익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블로그, 유튜브, 소규모 인터넷숍보다 더 빨리 수익을 창출하는 온라인 코스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또한 이 수익은 장차 여러분의 자투리 수익에서 월급까지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누구나 남에게 가르칠만한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삶은 여러분만의 독특한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고, 이 경험에서 오는 통찰을 남들에게 나눔으로써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온라인 코스로 바뀔 수 있습니다.


(3) 얼마든지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만들어두기만 하면, 당신이 원하는 만큼 온라인 코스의 용도를 변경하거나, 구성 포맷을 바꾸거나, 재판매가 가능합니다.


(4) 여러분은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전문가도 처음에는 초보자였습니다. 또 아무리 초보자라도 남에게 무언가를 가르칠 수 있습니다. 가르치는 동안 여러분은 여러분의 전문 지식을 쌓게 될 것이며, 배우는 사람이야말로 최고의 교사라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5) 한 번에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온라인 코스는 여러분의 지식을 빠르게, 더 많은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많은 사람들을 한 번에 도와줄 수 있다는 것이죠. 실제로 생활코딩(opentutorials.org)의 예를 보면, 일반인들이 자유롭게 코딩을 학습할 수 있도록 무료 온라인 코스를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6)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여러분이 이미 팔로워나 콘텐츠를 가지고 있다면, 온라인 코스는 여러분의 자산을 통해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지름길입니다. 만약 그러지 않는다면, 온라인 코스에 투자할 시간은 고스란히 그저 계속 하고 있던 블로그나 유튜브 영상에 투자되겠죠.


포브스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노력과 전략이 함께하는 온라인 코스는 수익 엔진이자 강력한 리드 생성기(lead generator)가 될 수 있다.”


자, 이제 온라인 코스 생성 과정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단계: 유익한 코스 아이디어 찾기



이 단계는 개인차가 심합니다.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 전혀 모르지만, 온라인 코스를 만들기 원하는 사람, 자신의 아이디어가 “완전히 새로운 대단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 자신이 모든 것을 가르치는 뛰어난 강사라고 생각한 사람 등등······. 하지만 헤메지 마세요.


고려할 점은 3가지입니다.


- 여러분은 무엇을 할 때 뛰어난가요?

- 여러분은 어떤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나요?

- 여러분은 무엇에 대해 열정적인가요?


그 다음 이런 기술을 활용하고, 누군가에게 변화를 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세요.


코스는 단순히 결과로 가는 지름길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코스를 제공하는 동안만큼은, 당신이 가르치고 싶을 것을 가르치세요.


코스의 수요가 있을지 확인하고 싶다면, 한 번 관심 있는 사람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지 확인해보세요. 예를 들어, 여러분이 탱고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해봅시다. 여러분은 탱고의 역사에 대한 강의를 듣고 싶은가요? 뭐, 나쁘지는 않을 겁니다. 그렇다면 탱고하는 법을 가르쳐서 빨간 드레스를 입고 사나운 캐스터네츠 소리 속으로 집어넣어주는 강의라면? 맙소사, 완벽하네요!


2단계: 목표 수익과 가격 책정




사실 돈을 더 벌 수 있는 비결은 간단합니다. 더 많이 청구하는 거죠.

제정신이냐고요? 네,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친구들에게 더 많은 돈을 청구하는 것, 정보의 가치에 대한 불안감, 혹은 불경기라던가, 현행 최저임금, 그리고 바리스타가 겨울철 코트를 사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일해야 했는지에 대한 죄책감에 사로잡힐 수 있습니다.


관두세요.


돈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할 변화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만약 여러분의 온라인 코스가 충분히 가치가 있고 수요도 있다면, 그것에 대한 요금을 부과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실험에 따르면 온라인 코스에 대한 요금은 수강생들의 참여를 증가시킵니다. 여러분은 온라인 코스에 가격을 매김으로써 사람들이 여러분의 정보를 더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배우게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돈=많은 학습. 이 공식이 바로 현실입니다.


또한 여러분의 몸은 여러 개가 아닙니다. 만약 1000만 원이 목표 수익이고, 코스 가격을 만 원으로 매겼다면 여러분은 1000명을 가르쳐야 합니다. 하지만 5만 원으로 가격을 매겼다면 200명만 가르쳐도 충분하죠. 수강생들은 시간을 들여 관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여러분이 더 적은 수강생들을 가르친다면, 각각의 수강생들에게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이는 수강생들에게도 좋은 일입니다.


3단계: 콘텐츠 생성 및 작성


이 단계는 텅 빈 한글 문서를 몇 시간 동안 쳐다보는 것처럼 힘들 수 있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온라인 코스를 계획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해야 할 모든 것들을 시간 순서에 맞춰 단계별로 요약하고, 이를 배우기 위한 상세한 방법을 쓰는 것입니다. 각 단계는 여러분의 온라인 코스에서 단원이 됩니다.


한 번 예시를 보죠. 수강생들이 어떤 과정을 밟아갈지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의 목표는 결과에 도달하는 것이고, 그래서 각 단계들이 그 하나의 목표로 이끌어나가야 한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4단계: 온라인 코스를 실현할 수 있는 플랫폼 찾기





여러분이 플랫폼을 찾는데에 있어서, 눈여겨 보아야할 사안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코스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떠한 기술 없이도 디자인과 레이아웃을 통해 신뢰와 권위를 멋지게, 또 빠르게 전달해야 합니다.


(2) 코스 도메인 주소에 대한 소유권을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을 여러분의 웹사이트에 바로 데려올 수 있어야 합니다.


(3) 모바일 반응형이어야 한다.


지하철을 기다리면서 지하철을 기다리는 동안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온라인 코스를 생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수강생들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보장해야 한다.


어쩌면 가장 중요한 사안일 수도 있습니다. 유데미(Udemy)와 같은 플랫폼은 여러분의 허가 없이 코스를 할인할 수 있습니다. 10만 원에 코스를 올려놔도 만 원에 코스가 팔릴 수도 있는 노릇이죠. 더불어 수강생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 역시 보장하지 않습니다. 만약 특정 수강생에게 이메일을 보내고 싶다면, 어떤 조건을 만족하지 않는 이상 불가능합니다.


(5) 하루 만에 수강료를 입금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기껏 강의를 팔았는데 30일이 지나서야 입금을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온라인 코스를 진행할 의욕이 사그라들 것입니다. 우리가 온라인 코스를 개설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돈을 벌기 위해서 입니다. 온라인 코스 플랫폼을 선택할 때는 가급적 지급일이 빠를 수록 좋습니다. 하루 만에 수강료를 입금받을 수 있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5단계: 구독자 1000명 확보 및 초기 고객 수를 늘리기


이메일 리스트를 만드는 핵심은,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뭔가 가치있는 콘텐츠를 공짜로 주는 것으로 시작하는 겁니다.


훌륭한 가치를 가진 콘텐츠를 누군가에게 무료로 전달하면, 그 사람들 중 일부는 실제로 당신의 다음 제품을 구매하고 싶어할 겁니다. 이른바 당신의 첫 번째 온라인 코스 말입니다.


그렇다면 뭘 주는게 좋을까요? 대체로 아래 3개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 E-BOOK

· 팟캐스트

· 무언가 가치있는 커뮤니티의 맴버십


유명한 온라인 마케터인 게리 바이너척이 말했듯이, 여러분은 ‘잽, 잽, 잽, 그리고 훅’ 전략을 취해야합니다. 달리 말해 ‘(콘텐츠를)주고, 주고, 또 주고, 그리고 (제품을)던지는’ 것이죠.


한 번 유튜버인 안젤라 페어(Angela Fehr)의 예를 봅시다. 그녀는 유튜브를 통해 수채화를 가르쳤으며, 많은 팔로워를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돈을 벌기 위해 질낮은 광고를 다는 대신, 자신의 동영상 바로 옆에 온라인 강좌를 개설했죠. 그녀는 유튜브에서 자신의 영상을 통해 1차 관심고객을 걸러냈으며, 현재 매달 200~800만 원을 벌고 있다고 합니다.




6단계: 새로운 온라인 코스 런칭


여러분의 모든 콘텐츠를 작성하기 전에 여러분의 온라인 코스를 판매해보세요.


코스를 판매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잘 만들어진 세일즈 페이즈 혹은 홈페이지 뿐입니다.


세일즈 페이지를 사용하면서, 여러분은 전술적인 이메일 발송 전략을 통해 여러분의 코스에서 가장 핵심적인 관심영역이 무엇인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분의 콘텐츠를 고객들이 원하거나 필요한 곳에 맞출 수 있도록 도와줄 뿐만 아니라, 여러분의 코스에 대한 관심을 측정해서 가격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단계: 비즈니스 확장


자, 이제 흥미로워지는 단계입니다. 일단 코스를 개설하고 기본적인 고객을 확보했다면, 이제 여러분의 사업을 확장할 때입니다.


웨비나(웹 세미나)


웨비나는 본질적으로 무료 라이브 트레이닝입니다. 여러분은 이 행사를 당신의 고객과 다른 사람들에게 홍보할 수 있으며, 이 트레이닝의 참석자들은 특별히 할인된 가격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을 겁니다.


웨비나는 강력한 도구로, 이를 사용해 큰 성공을 거머쥔 사례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루이스(Lewis Howes)는 1번의 웨비나를 통해 1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낸 적도 있습니다.




또한 스콧(Scott)과 마리아(Mariah Coz)처럼 웨비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온라인 코스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게스트 포스트


다른 사람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게스트 포스트와 웨비나에서 여러분은 높은 가치를 지닌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여러분은 이 과정에서 자신의 상품을 청중에게 노출시키는 것은 물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CTA(Call To Action)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거래 중개 사이트


여러분은 여러분의 제품을 등록할 수 있는 많은 거래 중개 사이트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질낮은 사용자를 유인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고객들은 여러분이 달리 가질 방법이 없습니다.


벤처와 파트너십 체결


게스트 블로그 포스트처럼, 벤처와 파트너십 체결은 여러분이 다른 사람의 고객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많은 고객이 있는 사람에게 제휴 계약을 제공함으로써 엄청난 성공을 한 사례는 흔히 찾아볼 수 있죠.


그냥 그 사람에게 연락해서 거래에 성공할 때마다 일정 비율의 수입을 나누세요.


퍼스널 네트워킹


퍼스널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걸 잊지 마세요. 여러분은 연락처 목록에서 여러분의 홍보 이메일을 보낼 사람들을 선택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현명하게 작성하세요. 가장 아끼는 사람들에게 멍청하게 굴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의 개인 네트워크를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실수입니다.


이외에도 더 많은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어떤 종류의 성장 전략이든 당신의 온라인 코스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방법이죠. 노력을 통해 진정한 성장전략을 연구하고, 여러분만의 방법을 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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