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학하는 CEO Nov 09. 2023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 체험기

습관을 바꾸면 삶이 바뀐다. 

"성공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각자의 성공을 꿈꾼다. 성공에 대한 정의는 개인마다, 상황마다, 그리고 각자의 목표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사람에게는 사회적 인정이 성공일 수 있고, 또 다른 사람에게는 금전적인 성취가 그것일 수 있다. 


나 역시 성공을 꿈꾼다. 사업을 시작하고 난 뒤에는 더욱 강하게 그 꿈을 꾸고 있다. 성공을 하고 싶다고 결정을 했기 때문에 성공확률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게 되었다.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고민하던 중,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일단 따라 해보는 것은 어떨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런 마음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알아보고, 실제로 그 습관들을 내 삶에 적용해 보기로 했다.


먼저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에 대해 쓴 책들을 찾아보았다. 책장에 꽂혀 있는 4권의 책을 골랐다. 이미 읽어본 책들이지만 이번에는 목적성을 갖고 다시 한번 자세히 살펴봤다. 책을 정리해 보면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은 다음과 같다. 


성공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스티븐 R. 코비 저)

주도적으로 행동하기 (Be Proactive)

목표를 명확히 하기 (Begin with the End in Mind)

우선순위를 두기 (Put First Things First)

상호이익을 생각하기 (Think Win-Win)

먼저 이해하려고 하기 (Seek First to Understand, Then to Be Understood)

시너지 창출하기 (Synergize)

자기 개선하기 (Sharpen the Saw)

타이탄의 도구들 (팀 페리스 저)

아침 루틴 구축

정기적인 운동과 명상

독서와 지속적인 학습

실패에서 배우기

시간 관리

그릿 (앤절라 더크워스 저)

끈기 (그릿): 장기적인 목표에 대한 열정과 지속적인 노력

성장 마인드셋: 도전과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취급

원씽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저)

중요한 한 가지에 집중: 산만함을 줄이고 중요한 목표에 집중하기

목표 달성을 위한 우선순위 설정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일반적인 오해 중 하나는 그들이 갑작스럽게 대단한 성취를 이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그들의 성공은 갑작스러운 것이 아니라, 꾸준한 노력과 지속적인 실력 향상의 결과다. 우리는 그 과정을 볼 수 없고 결과만 보기 때문에 오해를 하는 것이다. 


각 책에서는 공통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은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이다. 나는 이미 명확한 목표가 있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놓고 행동으로 옮기는 중이다. 책에 언급은 되어 있지만 내가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것들을 보니, '타이탄의 도구들'에서 말하고 있는 아침 루틴 구축, 정기적인 운동 그리고 명상이었다. 


그래서 일단 시작해 보기로 했다. 나의 아침 루틴은 이렇다. 

5시 30분 : 기상, 이부자리 정리 

5시 30분~45분 : 명상 

5시 50분~6시 40분 : 러닝 

6시 40분~7시 : 샤워 및 출근 준비 

7시~8시 : 독서 

8시 : 출근 


기존 아침 루틴에서 명상과 러닝이 추가되었다. 이렇게 120일이라는 시간이 지났다. 명상을 하기 전에는 아침에 일어났을 때 러닝을 하러 밖으로 나가기까지가 힘들었다. 러닝을 하지 말아야 하는 수만 가지 이유가 머릿속에 떠올랐다. 

'종아리가 땅기는데?', '몸이 뻐근한데?', '밖에 추운데...' 등등 잠에서 막 깨어난 나의 정신력은 종종 무기력하게 뛰지 말아야 할 이유에 설득을 당하기도 했다. 하지만 명상을 시작하고부터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명상을 한 뒤, 러닝을 하지 않은 날이 없다. 명상을 하고 나면 뛰고 싶다는 생각이 솟구쳤다. 그렇게 거의 매일 달리다 보니 지구력이 좋아지고 러닝 속도도 빨라졌다. 


https://brunch.co.kr/@idh1008/96




명상어플 calm을 통해 명상
아침 러닝

새로운 아침 루틴이 나의 삶에 가져온 변화는 단순히 체력적인 개선뿐만이 아니다. 정신적으로도 수치로 측정할 수는 없지만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명상을 통해 마음의 평정과 집중력이 향상되었으며, 이는 일상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또한, 매일 아침의 러닝은 나에게 하루를 시작하는 활력과 긍정적인 에너지를 선사했다. 


이렇게 살아간다면 실패하기가 정말 어렵지 않을까?


성공한 사람들의 습관을 직접 실천해 보면서 느낀 것은, '이렇게 살아간다면 실패하기가 정말 어렵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러한 습관들은 단순히 성공으로 가는 길만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높이고 자기 자신을 발전시키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성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러한 습관을 시도해 보길 권한다. 시작은 작은 것부터 하면 된다. 예를 들어, 하루에 10분간의 명상을 시작해 보거나, 매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짧은 시간이라도 책을 읽는 것만으로도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작은 습관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낸다. 꾸준히 하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을 읽어도 남는 게 없다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