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철학하는 CEO Jul 14. 2024

후회하지 않는 삶의 비결

미래에 대한 희망으로 후회 없는 오늘을 사는 법”

후회하지 않는 삶 살기


후회하지 않는 삶은 가능할까? 미래의 나는 후회를 할지도 모르겠지만, 현재까지의 나는 내 과거를 후회하지 않는다.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사는 방법이 있다. 후회 없는 인생을 살아가기 위한 나의 방법을 공유하고자 하나.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며 우리는 수많은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들이 모여 현재의 나를 만들어낸다. 나는 내가 내린 결정들과 행동들에 대해 후회하지 않는다. 과거를 후회한다면 나 자신을 부정하는 느낌이 들기 때문이기도 하다. 과거를 돌아보는 시간조차 현재와 미래를 생각하는 데 소중히 쓰고 싶다.


왜 나는 과거를 후회하지 않을까?


나의 현재가 완벽해서 과거를 추억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나의 하루는 여느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 완벽하지 않다. 하지만 나는 내가 현재 나의 인생에서 어느 지점을 통과하고 있는지 알고는 있다. 인생이라는 긴 여정 속에 나는 나침반과 인생 지도를 들고 있고 언제든 나의 위치를 알 수 있다. 내 인생의 큰 방향성을 설정하고 중간 기착점들을 정해 놓았다. 나의 하루는 그 길을 꾸준히 걸어가는 것이다. 중간 기착점들을 통과할 때마다 스스로에게 축하를 건네주고 다시 다음 여정을 떠난다. 그 길을 꾸준히 걸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실수나 어려움이 있더라도, 그것들은 결국 나를 성장시키는 요소로 작용한다고 믿는다. 나는 내 인생의 미래에 대한 기대가 있고, 현재를 충만하게 살고 있기 때문에 과거에 대한 후회가 없는 것 같다. 


후회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심리학자 대니얼 핑크(Daniel H. Pink)는 그의 베스트셀러 책 "후회의 힘(The Power of Regret)"에서 후회의 본질과 그 중요성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했다. 핑크는 사람들이 후회하는 이유와 후회의 긍정적 역할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후회는 우리의 과거 행동이나 선택에 대한 평가로, 더 나은 결과를 기대했던 상황에서 발생한다. 이는 후회가 단순히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라, 우리의 미래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중요한 정보원이라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


핑크에 따르면, 후회는 네 가지 주요 영역에서 나타난다: 기본적인 후회(건강, 재정 등), 근본적인 후회(도덕적 선택), 연결된 후회(관계), 창의적 후회(기회). 이러한 후회들은 우리가 어떤 선택을 했는지, 그리고 그 선택이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되돌아보게 한다. 후회는 우리로 하여금 더 나은 결정을 내리고, 미래에 대해 더욱 신중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후회를 무조건 피하는 것이 아니라, 이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재의 삶이 만족스럽고 미래에 대한 희망이 있다면 과거를 후회하지 않고 살아갈 수 있다.


금요일 오후와 일요일 오후, 무엇이 더 좋을까?


사람들은 대부분 금요일 오후를 더 좋아한다. 참 이상하다. 그 시점을 보면 금요일 오후는 직장이라면 직장에서 업무를 하고 있을 때이고, 일요일 오후는 대부분의 직장인이 집에서 쉬고 있을 시간이기 때문이다. 일을 할 때 보단 쉬고 있을 때를 일반적으로 더 좋아한다. 그런데 일요일 오후 보단 금요일 오후를 더 좋아한다. 이는 금요일 오후가 주말의 시작을 알리는 시간으로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반면 일요일 오후는 주말이 끝나가는 시점으로, 다음 주에 대한 걱정과 부담이 함께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즐겁게 느껴질 수 있다. 이처럼 금요일 오후는 다가오는 자유와 휴식을 상상하며 기대감에 부풀게 만들지만, 일요일 오후는 다시 현실로 돌아가야 한다는 생각이 들게 한다.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 이렇게 해보면 어떨까?


1. 목표 설정 : 큰 방향성을 설정하고, 작은 목표들을 단계별로 설정하자. 이를 통해 길을 잃지 않고 꾸준히 나아갈 수 있다.

2. 현재에 집중하기 :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에 집중하자. 현재의 순간들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가 중요하다. 현재를 소중히 생각하기 위해 명상을 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3. 긍정적 마인드셋 : 실수나 실패를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자. 후회보다는 배움을 얻는 것이 중요하다.

4. 미래에 대한 기대 : 금요일 오후처럼, 미래에 대한 희망과 기대를 가지고 살아가자. 이는 현재를 더욱 의미 있게 만들 것이다.


후회하지 않는 삶은 단순히 과거를 돌아보지 않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현재와 미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여러분도 이러한 삶의 방식을 통해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기를 바란다.

https://brunch.co.kr/@idh1008/108



매거진의 이전글 액체시대, 루틴의 중요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