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대규 JELMANO Mar 20. 2017

물가로 나간 한국의 물가

모든 디자인에는 가격이 매겨진다. 





모든 디자인에는 가격이 매겨진다.
디자인의 의사결정에는 그래서 가격도 포함되어야 한다. 
가격은 수요자를 결정하고, 수요자 중 최종 수용자 역시 결정하기 때문이다.  




오늘 나는
과거에는 
강남지역 곳곳에서 했던
여러가지 일들을, 
이제 작업실도  집 근처이고 해서 
이 부근에 있지 않을까 
곰곰히 생각해 봤다.

그러고보니,
근처에 거의 매일 왔다갔다 하는 신도림 테크노마트가 있었다. 자전거 5분 거리였다. 

검색을 좀 해보니, 거짓말처럼 상상하던 것들이 모두 그 곳에 있었다. 

시계수리점 .. 지난번에는 남부터미널 전자타운... (시계유리가 깨졌다..TT)



하드데이터 복구 .... 이건 전적이 없다.
지미백 또봇 변신 장난감 .. 테크노마트 지하... 이건 남대문 문구도매골목
그리고 옷 수선.... 내가 아끼고 즐겨입어 오른쪽 팔꿈치만 닳아 구멍이 난 aspesi 자켓


그런데 동생과 이곳을  들렀던 나는 고작 아이장난감만 하나 들고 나왔다.
다른 것은 모두 필요한 서비스를 받을 수 없었다. 
기대 이상으로 가격이 너무 비쌌다. 

한국의 이동통신비는 이미 개인 소셜에서 밝힌 바대로, 
실증적으로 밀라노의 4~5배 수준이다. 그런데 역시 그것만이 전부가 아니었던 것이다. 나쁜 것은 절대 혼자 서 있지 않는다.  

몇 달 또는 반 년 주기로 한국에 돌아오는 나는, 
거짓말이 아니고, 
욕조위에서 물이 차오르는 것 처럼 한국의 물가가 내 몸을 기어 타 오르는 것을 느낀다. 

그 가격들을 보자. (오늘 내가 들렀던 상점 또는 서비스 센터의 바가지 요금을 비판하거나 까대는 것은 물론 아니다. )

하드수리 -- 접속을 하니 '쯕~, 쯕~' 소리가 나서 물리적 손상 --> 40만원
시계 유리 교체 --> 6만원
자켓 팔굼치 패치 --> 1만 5천원
짐백 장난감 --> 6만원 수준... 동생인 영규 삼촌이  조카 지미백 선물로 사주었다. 나도 두 장 보탰다.

산소가 부족해지면 모두가 불편해지고, 결국 남은 숨을 쉬기 위해 서로 투쟁하게 된다. 
가격이 적정수준이상 오르면 , 결국 모두가 불편해지고, 사회는 거칠어지고, 사람들은 가물게 된다. 

낮은 것들을 밟고 오른 누군가는 치열하게 살아남아 
높은 곳에서 본인의 치열함을 자랑하고 뽐내겠으나, 
거적댄  그의 몸 또한 상처투성인 것을 그는 모른다. 

위정가들이 정치를 잘 해야 하는 이유 중의 중요한 하나이고, 
시민이 깨어있어야 하는 이유이다. 

물가에 놓은 아이같이 
한없이 불안해진 한국의 물가, 
이 일은 어찌할고.


직시하고, 
고쳐야지.


*ps.1 다행히 오늘 들렀던 여러 장소에 대한 사진이 없었다. 
찍었어도 올리지 않았을 것이다. 


제목란에 백그라운드로 들어간 그림. 체감은 이 그래프의 기울기보다 훨씬 급하다. 

참고로, 한국의 출산율은 OECD 최하위라고 한다.
물가수준과 출산율, 서로 과연 무관할까.



작가의 이전글 17년 봄 여름 트렌드, 꽃과 파자마 그리고 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