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론을 먼저 말하면
나와 브랜드 JIMIBEK 으로서는 이탈리아 시장을 교두보로 유럽시장에 진지하게 발을 들여놓은,
좋은 경험이었다.
또한 국제 패션 트레이드쇼 인 WHITE 로서는,
이번 에디션을 통해 전략적 체계를 조직적으로 구축하고 실행하고 있는 움직임이 구체적으로 보여, WHITE MILANO 의 향후의 전망은 다른 경쟁적 트레이드쇼인 SUPER 나 TRANOI 에 비해 밝다고 생각된다.
다만 거시적으로 트레이드 쇼라는 패션 B2B 형식이
과연 변화하는 패션 환경에 비추어 적절한 플랫폼인지에 대해서는 여러가지 한계를 보인다는 것은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이다.
일단 화이트의 press 플레이 및 노출정도는 내가 참가해 본
TRANOI, LA MODA ITALIA 에 비해 월등히 좋다고 볼 수 있다.
물론 아직 PITTI 의 수준에는 약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그들이 보내준 PRESS COVERAGE 와 PRESS RELEASE 로 연결되는 메일 원문을 보자.
한국의 패션 트레이드쇼 가 2% 부족한 소프트한 측면이 잘 드러난다.
B2B 이되, 프레스, 블로거, 심지어 패션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들에게도 열려있는 경계적인 컨텐츠를 생산해야 하는 것이다.
Gentilissimi,
Nel ringraziarvi per aver partecipato all'ultima edizione di WHITE WOMEN’S PRECOLLECTIONS + MENSWEAR Giugno 2016, abbiamo il piacere di inoltrarvi una selezione delle migliori pubblicazioni apparse nei giorni che hanno preceduto la manifestazione e che l'hanno seguita, insieme alle dichiarazione di alcuni top buyer che hanno presenziato a quest’ultima.
Un’edizione di White, quella che si è appena conclusa, vissuta all’insegna dell’internazionalità, suffragata dai numeri: sono 6.000 i visitatori totali con una presenza massiccia di buyer internazionali (+20% rispetto all’edizione di Giugno 2015), provenienti da: Far East (Cina, Giappone, Corea), Stati Uniti e Russia. Grazie al progetto per l'internazionalizzazione siglato con ICE, che prevede la realizzazione di eventi di promozione dell’immagine del salone all'estero, White ottiene il supporto costante all'incoming di buyers e di giornalisti.
White punta molto sulla comunicazione alla stampa e ai buyers attraverso focus e newsletter inviate dedicate al suo database con oltre 157.000 contatti dei migliori buyers nazionali e internazionali e conferma la sua costante crescita sui principali social network con oltre 38.000 followers su Facebook, 50.000 followers su Instagram e con un incremento del 58% di nuovi visitatori sul sito www.whiteshow.it, che si attestano a circa 186k visitatori l'anno.
Restiamo a vostra disposizione per ulteriori informazioni,
Cordiali Saluti,
WHITE - Press Offi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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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r Friends,
While thanking you all for having taken part in the latest edition of WHITE WOMEN’S PRECOLLECTIONS + MENSWEAR June 2016, we are pleased to send you a selection of the best publications published in the days before and after the start of the tradeshow, as well as the statements by some of the top buyers who have attended it.
This White edition has been under the banner of internationalism, as confirmed by the figures: 6.000 total visitors with a considerable amount of international buyers (20% more than the June 2015 edition), coming from: Far East (China, Japan, Korea), United States and Russia. Thanks to the internationalization projects with ICE, foreseeing the organization of events aiming to promote the image of the tradeshow abroad, White enjoys a constant support in terms of attendance by buyers and journalists.
White relies a lot on communication with both the press and the buyers by means of focuses and dedicated newsletters on its database, with over 157.000 contacts among the best national e international buyers, and boasts ongoing progress on the main social networks with over 38.000 followers on Facebook, 50.000 followers on Instagram and with a 58% increase in new visitors of the website www.whiteshow.it, reaching approximately 186k visitors per year.
We remain at your disposal for further information.
Kindest regards,
Yours sincerely,
WHITE - Press Office
Click here to see the press release
Click here to see the buyers opinion
SEPTEMBER 24-26, 2016
Women's & accessories collections
Spring/Summer 2017
JANUARY 14-16, 2017
Women's Precollections + Menswear
Fall/Winter 2017/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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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체적인 미디어 커버리지와 그들의 성과를 나름 잘 설명하고 있다.
일단 한국의 KOTRA 에 해당하는 이탈리아 무역공사 ICE 와의 협업을 통해 한, 중, 일 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및 러시아, 중동의 바이어 유입이 증가하여 지난 edition 에 비해 20% 바이어 방문이 증가했다고 한다. (물론 WHITE 자체평가라는 점을 고려해야 하고 이들 바이어가 실질적으로 오더장에 오더를 '쓰는' 문제는 또 다른 이야기이다.)
패션 페어의 목적은 크게 2가지이다. 오더수주와 브랜드 홍보. 그러나 홍보도 차후의 오더를 위한 정지작업이기에 결국 오더수주가 궁극의 목적이다. 다만, 오더가 행사기간 이후 쇼룸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페어 자체의 성과를 스탠드에서 오더를 얼마만큼 받았느냐로 평가하는 데는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신생 독립 브랜드의 경우는 스탠드에서 오더를 받는 것은 미래를 위한 충분한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특히 over the head media 인 잡지, 신문을 너머,
소셜미디어에도 커버리지를 강화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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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JIMIBEK WHITE MILANO 참가기2 에서는 바이어 오피니언을 살펴보고, 이어서 구체적으로 브랜드입장에서 국제 페션 페어에 참가해서 최적의 효과를 거들 수 있는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