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밝음 Jun 04. 2024

하늘을 볼 수 있다면

나는 충분히 행복한 사람이다.

아침에 눈 떠서 가장 먼저 만나는 게 하늘이다. 오늘도 새롭게 떠오른 해를 품고서 찬란하게 펼쳐내는 하늘. 그런 하늘을 보며 내 마음의 문도 활짝 열어본다. 언제부터인가 사진첩에는 하늘 사진이 가득하다. 아이들이 어릴 땐 땅만 보고 가느라 바빴는데 하늘을 쳐다보고 그 하늘에 감응할 수 있는 지금이 참 감사하다.


하늘을 보고 있으면 삶의 본질이 보인다. 단 한 순간도, 그 어떤 것도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것. 이 세상은 매 순간 변하고 있고 우리도 그렇게 변하고 있다. 구름이 있다가 없어지기도 하고, 구름은 또 언제나 있기도 하지만 어제의 그 구름은 없다. 잠시 한눈을 팔고 다시 쳐다보면 아까 그 장면은 온데간데없다. 아쉬워도 잡을 수 없고 만족스럽지 않은 것도 영원하지 않다.


신기한 것은 그렇게 평생 본 하늘인데도 볼 때마다 아름답고 볼 때마다 신비롭다는 사실이다. 하늘은 언제나 하늘일 뿐이지만 늘 새로운 하늘이라서 그렇다. 밖을 나서면 가장 먼저 하늘을 본다. 가끔 이게 실제인지 그림인지 헷갈릴 정도로 맑은 하늘을 만난다. 그럴 땐 정말 세상을 다 가진 기분이 든다. 내가 이렇게 행복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그 아름다움에 깊이 취한다. 파란 하늘과 솜사탕 같은 뭉게구름 덕분에 내 마음이 여전히 맑고 그 속에 꿈과 희망이 살아있음을 느낀다.


얼마 전 구성환 배우님이 나 혼자 산다라는 TV 프로그램에서 이렇게 말했다. 


"안 행복한 게 뭐냐고 물어보면 없어요. 다 행복해요. 나라서 행복하고 고민이 없어서 행복해요. 저는 제가 제일 이상적이에요. 왜냐면 운동하면서 건강도 챙기고 있고 이것만큼 더 행복할 수 있을까 싶어요."


오늘도 열심히 일했고, 가족들과 맛있는 저녁 먹으며 일상 대화도 나누고, 책도 읽고 산책도 했으니 충분히 행복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1분 1초가 바쁜 삶에서 하늘을 올려다볼 수 있는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행복하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내가 분명 충분하고 행복한 사람이라는 걸 거뜬히 발견해 내고 하루를 마무리해 본다. 오늘 하루도 잘 살았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만의 즐거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