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제 Jun 18. 2022

매일 발행, 무모한 도전

매일 발행 76일차

매일 발행, 어찌어찌 76일째 이어 오고는 있지만 정말 쉽지 않았다. 객관적으로 보면 그렇게까지 힘든 미션은 아닌 것 같은데, 그냥 오늘 무슨 일 있었는지 일기 쓰듯 써도 될 텐데, 소심하고 게으르고 우유부단하면서 욕심만 많은 나에게는 정말이지 무모한 도전이었던 것이다. 이쯤 되면 관성이 붙어서 습관적으로 잘 굴러갈 법도 한데 아직도 매일이 고비인 느낌이다...


예외를 허용하면 예외가 일상이 될까봐 '무조건 매일'이라는 결심을 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도 나 자신에 대한 불신 때문이 아니었나 싶다. 하루 놀게 해주면 맨날 놀려고만 할까봐 무조건 매일 공부를 시키는 부모처럼 융통성이 없었던 거다.


얻은 게 많긴 하다. 과거의 나는 꿈도 못 꿨던 장기프로젝트를 실행하며 내가 몰랐던 나의 잠재력을 알게 되었고, 책을 만들 재료가 쌓여가고 있다. 좋은 작가 이웃들을 얻었다. 매일 발행 이전의 나와 이후의 나는 조금 달라질 것 같다.


하지만 잃은 것도 있었다. 저녁시간의 자유를 잃었고(저녁에 아무것도 안 하고 놀기만 했던 때는 얼마나 편했을까!), 한 주제에 대해 며칠쯤 시간을 들여 진득하게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잃었다. 하긴, 주1회 발행이라도 한 주 내내 팽팽 놀다가 지금과 똑같이 마감 직전에 머리를 싸맬 수도 있긴 하다. 하지만 매번 그러란 법은 없지 않은가? 그럴지도 모른다는 가능성 때문에 여유시간을 아예 차단해버리는 게 과연 최선일까?


100일을 채운 뒤 발행 주기를 주1회로 바꿀까 주2회로 바꿀까, 주2회로 한다면 수요일 토요일이 좋을까 목요일 일요일이 좋을까, 벌써부터 고민하고 있다. 언젠가 다시 매일 발행에 도전할 수도 있지만, 최소한 퇴사라도 한 뒤에야 가능할 것 같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미라클모닝 실패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