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Jun 04. 2024

05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자

디테일할수록 실행력은 높아진다

매니저는 자신과 조직의 설계를 디테일하게 세우면 세울수록 성취할 것은 더 많아진다. 계획을 세운다고 그대로 모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다 경험을 해 보았을 것이다. 목표가 점점 더 명확해진다면 좁히고 더 좁혀서 도달할 곳에 다다르게 된다.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목표가 크고 작은 것을 떠나 의도한 목적이 흐려지면 어느 순간에 눈처럼 녹는 경우가 많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까지 의도한 경로를 따라 서둘지 말고 전체를 좁히고 좁혀서 하나씩 매듭을 지어 나가야 한다. 목표에 대한 설계가 디테일 하면 할수록 실행력이 높아지며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자기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끝까지 해보는 지속력이 중요하다. 지속력이야말로 성공에 이르는 원동력으로 자신 속에서 연쇄반응을 일으켜주는 융합 에너지이다. 목표달성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실행 단계에서 자신만의 융합 반응을 일으켜야 한다.


내 안에서의 추진력은 분열과 융합의 반복으로 지속성이 유지된다. 매니저는 목표를 월 단위보다는 주 단위로 세우는 것이 좋으며 주 단위보다는 일 단위로 목표를 쪼개서 하나씩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 단위로 목표를 점검하고 추진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실행에 있어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많은 변수들은 내 안에서 피드백이 이루어져 목표 달성에 감안되어야 한다. 내 안에서의 피드백은 목표를 향해 가는데 필요한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피드백은 실행력을 강화시킨다. 하루하루를 점검하고 반성하고 보완해 나간다면 매니저 자신의 실행력은 강력한 융합 에너지를 가져다줄 것이다. 목표달성을 위한 모든 자신의 변수들은 시간 위에서 변화를 하고 있으며 매니저는 이 변화가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


매니저십 5


매니저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조직에 위기가 닥쳤을 때 타당한 이유를 찾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04 생동력을 발휘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