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Jun 16. 2024

04 생동력을 발휘하자

열정과 열망은 내 안에 행복을 심는다

생전에 버나드쇼 자신이 묘비에 "우물쭈물 살다가 내 이렇게 될 줄 알았다"라고 써달라고 한 것은 죽어서도 열정적으로 생동감 있게 삶을 영위하지 못하며 살아가는 이들에게 계속 메시지를 던지고 싶었던 것이라고 하겠다. 삶에 성취와 행복은 열망과 열정의 결실이라고 하겠다. 열정은 어떤 일에 집중하는 마음가짐을 말한다. 열망은 간절히 바라는 마음을 말한다. 열망과 열정은 자기 생동력의 동인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생동력은 내 안에서 열정과 열망을 유발해 성취와 행복으로 이끌기 때문이다. 지난 일에 집착하기보다는 미래의 자신에게 생동력을 불어넣는 것이 삶에 더 효과적일 것이다. 생동력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자신에게 충실해야 된다. 종종 환경에 지배를 받지만 자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쪽으로 가질 못하고 다른 방향으로 가는 것을 발견한다. 이 순간 매니저는 생동력으로 열정과 열망을 표출해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창립한 후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했다. 회사에서 쫓겨나는 시련을 겪기도 했지만 그는 포기하지 않았다. 오히려 미래의 자신을 생각하며 열망과 열정을 불어넣었다. 결국 스티브잡스는 애플로 돌아와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하며 세계적인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열정과 열망이 생동력이 되어 행동으로 이어졌기 때문에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었다.

 

자신의 미래를 구상한다면 먼저 가까운 미래부터 구체적으로 그려야 한다. 인생의 이상과 목표를 달성하는 데는 1만 시간의 원칙이 있다. 10년 후에 어떤 사람, 어떤 일을, 어느 수준의 재산을, 어느 정도의 지위에, 어느 정도의 건강 등의 대안을 구체화시켜야 한다. 자기 내면에 있는 게으름뱅이는 어려움이 닥치면 핑계와 구실과 변명을 찾아서 하지 못하는 것, 하지 않을 것을 미리 정해 버린다. 핑계 없는 무덤이 없다는 속담이 있다. 실은 시간이 없고 바쁠 때 일에 실행력은 더 빨라지고 성취 또한 높아지는 경험을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유는 내 안에서 생동력이 작용하기 때문이며 생동력이 떨어지면 느슨함이 찾아오는 것이다. 자기 내면에 느슨함은 가장 위험한 것이다. 자신의 삶에서 가장 위험한 때는 "이제 이만하면 됐다"라고 만족하는 시점이다. 삶에서 성취와 행복을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열망과 열정을 불어넣고, 미래를 향해 생동력 있게 나아가야 한다. 열정적으로 살고자 하는 마음가짐과 목표를 향한 구체적인 계획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다. 유명한 농구 선수 마이클 조던은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지만, 그는 실패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아 끊임없이 노력했다. 그의 열망과 열정이 그를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성취에 만족하여 안주하는 것은 개인의 발전과 성장을 가로막는 큰 장애물이 될 수 있다. 매니저는 열망과 열정을 계속해서 불어넣고,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며, 끊임없이 나아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매니저가 자신의 삶에서 ‘이제 이만하면 됐다’라는 생각이 들 때, 이 사례들을 떠올리며 다시 한번 열정적으로 도전해 보자. 이는 매니저 자신과 조직원들에게 삶을 풍요롭게 하고, 진정한 행복을 찾아가는 길이 될 것이다.


매니저십 4

매니저는 더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는 조직원으로서, 다양한 가능성과 기회의 측면에서 자신의 세계와 깊이 있게 상호작용을 한다. 이는 매니저의 역할이 단순한 관리자 이상의 의미를 지니게 하며, 조직의 성공과 성장을 이끌어가는 데 있어 중요한 원동력이 된다. 매니저는 오랜 시간 동안 여러 가지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쌓아왔다. 이러한 경험은 단순히 일을 오래 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도전을 극복해 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니저는 프로젝트의 관리, 조직의 리더십, 갈등 해결, 전략적 기획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추고 있다. 이 경험들은 매니저가 어떤 상황에서도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전 03화 03 자기 자원을 분석해 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