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테일할수록 실행력은 높아진다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융합 에너지와 피드백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융합 에너지는 다양한 역량과 자원을 결합하여 새로운 문제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특성을 갖는다. 또한 피드백은 이러한 나의 융합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자신의 성장과 적응력을 높이며 조직 내 협업을 강화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이 두 가지 요소가 자신에게서 이루어진다면 변화에 대비하고 미래의 성공을 이끌어낼 수 있다. 매니저는 미래를 대비하기 위한 자신과 조직의 설계를 디테일하게 세우면 세울수록 성취할 것은 더 많아질 것이다. 계획을 세운다고 그대로 모두 이루어지기는 어렵다는 것을 누구나 다 경험을 해 보았을 것이다. 목표가 점점 더 명확해진다면 좁히고 더 좁혀서 도달할 곳에 다다르게 된다. 경험으로 미루어 볼 때 목표가 크고 작은 것을 떠나 의도한 목적이 흐려지면 어느 순간에 눈처럼 녹는 경우가 많다. 이루고자 하는 목표까지 의도한 경로를 따라 서둘지 말고 전체를 좁히고 좁혀서 하나씩 매듭을 지어 나가야 한다. 목표에 대한 설계가 디테일 하면 할수록 실행력이 높아지며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도 높다. 매니저는 목표를 월 단위보다는 주 단위로 세우는 것이 좋으며 주 단위보다는 일 단위로 목표를 쪼개서 하나씩 이루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 단위로 목표를 점검하고 추진력을 발휘해야 하는 것은 실행에 있어 많은 변수가 작용하기 때문이다. 미국 케네디의 아폴로 11호 달착륙 선언 이후, NASA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세밀한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그들은 월 단위의 큰 목표를 주 단위로 쪼개었고 나아가 일 단위로 세분화하여 각 단계를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갔다. 이는 실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변수를 관리하고 목표를 향해 꾸준히 나아가기 위해서였다.
내 안에서의 피드백은 목표를 향해 가는데 필요한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동인이라고 볼 수 있다. 피드백은 실행력을 강화시킨다. 목표 달성을 위한 모든 자신의 변수들은 시간 위에서 변화를 하고 있으며 매니저는 이 변화가 미래를 대비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여야 한다. NASA의 아폴로 11호 미션은 매일 목표를 설정하고 점검하며 피드백을 통해 실시간으로 대응한 결과 인류는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딜 수 있었다. 발사 이후 우주선은 실시간으로 지상 관제소와 통신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았다.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철저한 분석과 피드백 과정을 거쳐 발생한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했다. 특히, 닐 암스트롱과 버즈 올드린이 달 표면에 착륙할 때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발생했다. 착륙 과정에서 연료가 부족해지는 위기가 있었고 이때 지상 관제소와의 실시간 피드백이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지상 관제소는 정확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착륙을 돕고 결국 암스트롱은 "한 인간의 작은 발걸음"을 통해 인류의 거대한 도약을 이루어냈다.
매니저십 5
매니저가 가장 경계해야 할 것은 조직에 위기가 닥쳤을 때 타당한 이유를 찾는 것이다.